1️⃣ 찾아 다녀도 쉽게 기회가 오지 않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나의 전문성이 모자라거나 최소한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서, 기회를 열심히 찾아 다녀도 쉽사리 기회가 오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기회를 잡는다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야 2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실력으로 승부한다기 보다는 태도로 승부해야 하는 단계이다.
2️⃣ 찾아 다니면 기회가 오는 단계:
나의 실력은 어느 정도 향상 되었으나, 여전히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포기한다. 조금만 더 해보자) 그러나 이 단계에서 기회가 올 경우, 이제 예전처럼 허망하게 기회를 놓칠 가능성은 낮다. 다만 아직 실력이 완전하지 않으므로, 모자란 실력은 열성적인 태도로 메꾸어야 한다.
3️⃣ 노력하는 만큼 기회가 오는 단계:
이제 노력을 하는 만큼 기회가 온다. 아주 대중적이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주변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찾아 다니면 예전보다 수월하게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상대방이 먼저 기회를 주는 경우는 드물다. 이 단계쯤 되면 주어진 일은 무던히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4️⃣ 노력을 줄여도 기회가 오는 단계:
이제는 내가 찾는 만큼 기회가 오고, 또는 내가 찾지 않아도 먼저 기회가 찾아오기 시작한다. 대중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5️⃣ 노력하지 않아도 기회가 오는 단계:
노력하지 않아도 각종 기회가 찾아온다. 몸값이 높아지는 시기이다. 이 때 필요한 것은 노력보다는 여러 기회 중 진짜와 가짜를 판별해내는 능력이다. 여기서 잘해야 한 단계 위로 올라갈 수 있다.
6️⃣ 기회의 질이 높아지는 단계:
당신이 지금까지 놀던 물에서 당신의 실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넓고 고수는 많다. 당신보다 대단한 실력을 가진 사람들이 노는 세계가 있다. 축구에도 3부리그, 2부리그 그리고 1부리그가 있는 것처럼. 이전에는 진짜/가짜 기회가 있었다면, 이제부터 기회는 금/은/동으로 구분된다. 지금까지의 기회가 은과 동이었다면, 금은 지금껏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기회이다. 난이도가 지금껏 상대했던 것과 전혀 다를 것이다. 혹은 전혀 다른 역할을 맡게 되거나...
7️⃣ 다시 2번부터 반복하는 단계:
이제 새로운 세계에 입성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도전적이고 어려운 일을 마주하게 된다. 우리는 마치 시지프스의 형벌처럼 능력이 올라가면 또 다시 새로운 과제를 부여 받는다. 하지만 시지프스와 당신이 다른 점이 있다면, 당신은 이제 올라왔던 계단 밑으로는 굴러 떨어지지 않을거라는 것이다.
✅ 결국 기회는 노력하는 만큼 찾아온다. 운도 분명히 작용하겠지만, 실력이 없으면 운을 가질 수 없다. 노력하는 만큼 성장한다. 성장하는 만큼 성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