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사례로 보는 AARRR분석>
👉 '장보기=오프라인'이라는 공식이 마켓컬리로 인해 뒤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마켓컬리의 성공이유와 AARRR 퍼널 통한 핵심지표를 설명한 아티클이 있어 공유 합니다.
🔮 마켓컬리의 성공 이유
1. 샛별 배송 서비스
- 전날 밤 구매한 식품이 아침 7시 전까지 우리 집 문앞으로 보내주는 마켓컬리 배송 서비스
2. 풀콜드체인 시스템
- 생산지부터 소비지까지 제품의 신선도를 떨어트리지 않고 배송할 수 있는 저온의 유통 시스템
3. 친절한 텍스트 디자인
- 소비자가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요약 소개하여 유저에게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마켓컬리의 AARRR퍼널을 통한 핵심지표
*가입 -> 상품탐색/장보기 -> 주문서 작성 및 결제 -> 경험
1. A(Acquistion) = 신규 방문자 수
- 재치있는 문구와 cf로 공감 마케팅을 진행
2. A(Activation) =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 '100원 웰컴딜' 배너 광고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도록 유도
- '첫 주문 이벤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매출과 연관시킴
3. R(Retention) = 재사용률, 재구매율
- '첫 주문 한 달동안 결제 금액의 5% 적립' 이벤트로 재구매를 유도함
4. R(Revenue) = 구매전환율, 매출, 주문별 객단가
- '컬리 레시피' 콘텐츠를 통해 구매로 전환될 수 있도록 유도함
5. R(Referral) = 추천 수, 공유 수
- '친구 초대 적립금 5,000원'을 통해 추천과 공유에도 신경을 쓰고 있음
💭Insight
마켓컬리의 신선한 유통 서비스와 친절한 인터페이스를 경험하면 어느새 단골이 됩니다. 첫 유입부터 결제 공유까지의 과정을 보니 자연스럽게 연결 되더라구요. 각 단계별로 유저의 행동을 유도하는 텍스트와 보상이 잘 어우러진 것 같습니다. 컬리가 오픈마켓을 시도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장점을 잃지 않고 특색있게 바뀔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