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IGTV를 버립니다. 롱폼 동영상이었어요. 이를 피드의 동영상들과 합쳐서 ‘인스타그램 영상’으로 통합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 영상은 프로필의 ‘영상’ 탭에서 모아 볼 수 있어요. 다만 틱톡과 라이벌 구도인 Reels는 그대로 둔다고 하네요. 영상과 Reels가 섞이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IGTV는 독립형 앱도 있을만큼 인스타그램에서 잘 추진해보려고 했던 서비스였는데요. 그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자 인스타그램에서 이번에 아예 제거해 버리게 된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유저는 10억 명이 넘는데, IGTV 앱 다운로드 수는 700만 회에 그쳤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인스타그램은 유저들이 피드와 탐색에서 이미 IGTV를 보고 있기 때문에 없앤다고 발표했지만, 사실은 다운로드 수도 비교적 잘 안 나오고, 앱 사이의 혼란만 일으켰을 뿐이어서 없앤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광고도 이제 IGTV 광고라 불리지 않고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라고 불릴 거라고 해요. 하지만 크게 바뀌는 것 없이 롱폼 동영상으로 제작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60초는 넘지 않아야 좋다고 또 이야기를 합니다. 요즘 인스타그램이 자주 바뀌는 것 같아요. Reels를 남겨두는 것 보면 영상은 만드는 사람 기준으로, 길이로만 구분을 하고 있고요. 사용자는 많은데, 플랫폼으로서 획기적인 걸 하기에는 무거워져서 틱톡 파워에 대응하랴, 광고 붙잡으랴, 중심을 못 잡는 것 같고 고민이 많아 보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 다 비슷해 보이고요. 과연 인스타그램이 말하는 ‘스트림라인 영상 경험’이 뭘지, 솔직히 플랫폼에는 당분간 기대하기 어렵지만 팔로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stagram ditches the IGTV brand, combines everything but Reels into an 'Instagram Video' format

TechCrunch

Instagram ditches the IGTV brand, combines everything but Reels into an 'Instagram Video' 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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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5일 오후 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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