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획을 위한 기획자의 습관 4가지>
-외부와 내부, 관찰의 균형을 맞춰라
기획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관찰을 끊임없이 하면서도 외부의 변화와 흐름에 계속 깨어있어야 한다. 한쪽에만 치우치면 안정적인 기획이 나올 수 없다.
기획을 하다 보면 직감과 주관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인 만큼 쉽게 흔들리지 않는 뚝심과 빠른 변화에 무심하지 않은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
-사진 검색으로 본질을 파악해라
기획하고자 하는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좋은 방법은 키워드를 사진으로 검색해보는 것. 놀이공원을 검색하면 놀이기구가 이미지로 가장 많이 나오듯 놀이기구 = 놀이공원의 본질이며 상징이라는 것을 캐치할 수 있다.
-기록하고 기록하라
좋은 기획은 평소 일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기록하는 힘에서 나올 수 있다. 사진, 메모, 음성 등 다양한 기록 방법을 활용해 최대한 기록을 많이 남겨라. 대화 중간에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기자처럼 일해라
기획의 90%는 꼼꼼한 스터디에서 나온다. 비즈니스 모델, 역사, 돈을 버는 구조, 전문가들의 인식, 사람들의 심리 등 기자처럼 분석하며 공부할수록 명확한 컨셉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