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는 어떻게 국내 최초 '패션 유니콘'이 됐을까? by 인터비즈 블로그>
🖋TK's 코멘트
창업 20년만에 어떻게 '무신사'는 패션 유니콘이 되었을까?를 분석한 내용입니다.
1. 팬덤이 이끄는 커뮤니티의 힘
2. 슈퍼스타 브랜드를 키운다
3. 고객 데이터를 확보해 온라인 몰 한계 극복
4. 높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 파워
4가지 내용은 많은 매체나 기업들이 분석한 내용인데, 순서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무신사 초기 사이트를 써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세상 불편한 사이트중 하나가 무신사였습니다. 도저히 UI, UX를 바꾸지 않는가 궁금하던 싸이트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이트를 썼던 이유가 1번이었습니다. 사용자들의 콘텐츠가 새롭고 누적되서 양과 질적으로 아카이빙이 잘되 있었습니다. 또한 무신사가 키우는 브랜드에 열광했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2,3,4번이 형성되는 기반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만약 이걸 반대로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