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1️⃣ 저자 '피터 필(Peter Theil)'은 누구? - 2002년에 페이팔을 상장시키고 2004년에는 페이스북의 첫 외부 투자로서 페이스북에 투자하여 이사로 활동하였다. 그 외에도 링크드인(Linked in), 옐프(Yelp) 같은 성공적 기술 스타트업의 초기 투자자였다. 2️⃣ 경쟁하지 마라. - 책 표지에도 적혀있지만, 그는 경쟁하지 말라고 말한다. - "경쟁 구도는 해묵은 기회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만들고,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것을 그대로 베끼게 만든다." - 그래서 그는 경쟁하지 말고 "창조적 독점"을 하라고 말한다. "창조적 독점"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한 개의 타자기를 본 다음에 조금 발전된 타자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워드프로세서를 만든 것이다. 그로 인해 수직적인 진보 즉 O에서 1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Zero to One이라는 책 제목의 의미이다. 3️⃣ 어떻게 독점기업을 세울 수 있을까? 1.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하라. - 너무 작다 싶을 만큼 작게 시작하라. 작은 시장은 지배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2. 몸집 키우기 - 틈새시장을 만들어내 지배하게 되었다면, 관련 있는 좀 더 넓은 시장으로 서서히 사업을 확장해야 한다. 3. 파괴하지 마라 - 파괴적 혁신'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강력함 때문일까? '파괴'에 너무 집착한다는 것이다. 신생기업의 정체성이 단순히 기존 회사에 반대되는 것들을 모아놓는 것에 불과하다면, 결코 독점기업으로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4. 라스트 무버가 1등이 된다. 결국은 틈새시장에서 시작해서 규모를 확장하고 끝까지 버틸 수 있어야 한다. 4️⃣ 모든 기업이 반드시 답해봐야 할 7가지 질문 1. 기술 : 점진적 개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2. 시기 : 이 사업이 시작하기에 지금이 적기인가? 3. 독점 :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시작하는가? 4. 사람 : 제대로 된 팀을 갖고 있는가? 5. 유통 : 제품을 단지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갖고 있는가? 6. 존속성 :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향우 10년, 20년간 방어할 수 있는가? 7. 숨겨진 비밀 :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했는가? 🤔 예전에 읽었던 제로투원을 다시 꺼내봤다. 처음 읽었던 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영감을 받을 수 있었다. 1에서 1.2를 만들지 말고 0에서 1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많은 기업가들이 공통되게 이야기 하는 것은 작게 시작하라는 것. 작은 시장부터 점령할 수 있어야 한다. 자꾸 남을 의식하면서 남보다 나은 것을 만들려고 하지말고 내 안에서 남과 다른 나다운 것을 찾아내려는 노력을 하자. 그것이 차별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는 브랜드가 되어라. 0에서 1로

Brunch Story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는 브랜드가 되어라. 0에서 1로

2021년 10월 27일 오후 3:2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