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사들이 🎮콘솔게임으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시도를 하는 중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가 주춤해짐에 따라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1. 게임은 한국이 만들어내는 문화콘텐츠 중 가장 큰 가치를 지닌 산업입니다. 오스카를 수상한 영화, K-POP으로 세계를 주름잡고 있는 음악과 함께 3대 문화콘텐츠 산업이지만, 시장규모 자체는 게임이 압도적입니다. 산업별 주요 상장기업들의 기업가치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그만큼 게임 회사들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력도 크다고 봐야겠지요.
🎮 게임: 넥슨 18조, 엔씨소프트 13조, 넷마블 8조
🎬 영화/드라마 : CJENM 2조, 스튜디오드래곤 2조, 제이콘텐트리 0.4조
🎧 음악 : SM 0.5조, JYP 0.6조, YG 0.4조
(2020/3/30 현재 기준)
2. 국내 콘솔게임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0.5조로 아직 작은 편이지만, 전세계적으로 콘솔 플랫폼은 약 45조원 규모로 PC/모바일과 함께 3대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전세계 게임 시장규모 : 200조 ($160bn, 시장조사기관 Newzoo 2020년 추정)
- 플랫폼별 점유율: 모바일 59%, PC 19%, 콘솔 22%
3. 앞으로 '마인크래프트'의 마이크로소프트 (제작사 Mojang을 14년에 인수) , '콜오브듀티', '오버워치' 시리즈로 유명한 액티비전블리자드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고됩니다. PC,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콘솔 게임 플랫폼에서도 전세계 유저들의 마음을 잘 사로잡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