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 RFM 고객가치분석과 실습 🔆] CRM 마케팅 분야에서 빠질 수 없는 Framework 중 하나인 RFM 고객가치분석에 대해 2018년도에 제 블로그에 담았던 글을 소개합니다. RFM에 대한 개념과 EXCEL(엑셀)을 활용한 RFM 분석, R을 활용한 RFM 분석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링크를 함께 공유드리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RFM이란? Recency(구매 최근성), Frequency(구매 빈도), Monetary(구매 금액)의 세 가지 변수를 측정한 지표를 바탕으로 고객이 기업에 가져다 주는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를 판단하는 지표이자 고객가치 분석의 Framework ✔️RFM 지수 'RFM 지수 = a*최근성(R) + b*구매빈도(F)+ c*구매금액(M)'이 일반적인 RFM 모형이며, a/b/c는 가중치를 나타냄. 가중치를 산출하는 방식에는 크게 1) 통계적 추정방식, 2) 거래비율 분할방식, 3) 보정지수 산출방식이 있음. 산업에 따라 R, F, M의 중요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그 중요도에 따라 다른 가중치를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경우에 따라 유의미한 변수들만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음 ✔️RFM 활용 RFM 활용은 크게 '고객 세그먼트'와 '고객 평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집니다. 세그먼트의 경우 R / F / M 각 변수를 활용하여 고객을 나누어 타겟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의 경우 RFM 지수를 산출하여 고객을 평가하여 지표로서 고객 성장을 측정하고 서비스를 진단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RFM 지수를 머신러닝 모델의 변수로 이용하여 고객의 구매 예측 모델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미 여러 도메인과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RFM 모델은 무엇보다 직관적이라는 측면에서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 ⭐️RFM 고객가치분석 개념⭐️ https://blog.naver.com/bestinall/221274298234 ⭐️EXCEL(엑셀)을 활용한 RFM 분석방법 및 실습⭐️ https://blog.naver.com/bestinall/221321162598 ⭐️R을 활용한 RFM 분석방법 및 실습⭐️ https://blog.naver.com/bestinall/221672243147

CRM 마케팅) 엑셀을 활용한 RFM 고객가치.. : 네이버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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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마케팅) 엑셀을 활용한 RFM 고객가치.. : 네이버블로그

2021년 12월 12일 오전 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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