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 수집 및 분석, 다른 기업은 이렇게 합니다 - Feedback Blog
Feedback.io 블로그
VoC 수집 방법, 주요 지표를 설문조사로 알아본 글이에요. VoC를 수집하는 여러 방식 중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을 리뷰로 보는 응답자가 많았고 이후 앱 내 문의란, SNS 채널을 들었어요. VoC 분석툴은 엑셀의 비중이 70%네요. 설문조사 툴은 구글 폼이 83.9%고요. 네이버 폼이 가장 많을 줄 알았는ㄷ 27.1%로 뒤를 이었어요. 주요 지표로는 가입해지율/리텐션율을 59.7%로 가장 많이 꼽았어요. CSAT를 중시하는 해외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이 설문조사의 결과만 놓고 보면 한국에서는 고객이 기업/브랜드를 경험한 뒤의 개선점을 파악하는 데 비교적 중점을 두는 것 같네요.
2021년 12월 21일 오전 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