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이후로 가장 놀라운 수치다. Zoom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기존 1천만 명 정도에서 몇 주 만에 무려 2억 명(!!!)으로 늘었다는 소식. 갑자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유저 수에 따라 Zoom에 여러 가지 이슈도 생겼는데, 대표적으로는 프라이버시 이슈와 'Zoombombing'과 같은 악의적 사용행태를 꼽을 수 있다. Zoom은 따라서 향후 90일 동안은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지 않고 기존 프라이버시와 보안 이슈를 강화하는 것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 제품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2억 명이 아니라 2천 명이라도 제품이 터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면 엄청나게 대단한 것이다. 구글,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시스코 등 Zoom이 경쟁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셀 수 없이 많다. 하나 같이 다 Zoom하고 직접 경쟁할 수 있는, 사실상 고도화된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Hangout, FaceTime, Skype, etc). 그런데 왜 유독 Zoom만 이런 기하급수적 성장을 보인 걸까? a16z 파트너 벤 에반스가 말한 것처럼 우리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로서 고민해볼 것은 바로 이 포인트다. 드랍박스 창업자 드류 하우스턴(Drew Houston)이 창업할 당시 사람들이 "이거(dropbox)랑 비슷한 앱들 되게 많은데 왜 하냐"라고 물었다고 한다. 드류: "맞아요, 그런데 그 앱들 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쓰고 계신 거 있어요?"

Zoom announces 90-day feature freeze to fix privacy and security issues

The Verge

Zoom announces 90-day feature freeze to fix privacy and security issues

2020년 4월 8일 오후 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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