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Logo History
뜻하지 않게 또 기아의 이야기를 가져오게 되었네요 🤭
오늘은 기아의 로고 변천사에 대해서 소개하려고해요😎
1️⃣ 기아의 로고 변천사
- 1기 (1953~1964) 🚲
1944년 설립된 경성정공은 현 기아의 모태인데요,
설계용 삼각자 단면을 바탕으로 기계 공업을 상징하는 톱니바퀴와 화학 공업을 상징하는 벤젠 고리를 맞물린 뒤 육각형 고리 안에 사명 'KIA'를 넣은 것이 특징이에요
- 2기 (1964~1986) 🏎
2번째 로고는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사내 공모를 거쳐 제작되었어요. 이륜차 및 삼륜차 앞바퀴, 그리고 포크를 나타내는 새로운 로고는 '기아'의 'ㄱ'과 'ㅇ'을 결합해 만들어졌어요
단순해보이지만 '앞으로 힘차게 나아가겠다' 라는 의미를 지녔다고해요
- 3기 (1986 ~ 1994) 🏭
3번째 로고는 영문 KIA 윗부분에 '기아의 깃발'을 상징하는 테두리 선을 세 굽이 물결로 처리한 것이 특징이에요!
기업 이념과 목표를 세운 로고라고해요
꼭 공장에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 같군요😁
- 4기 (1994 ~ 2004) 🎈
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인이에요. 타원 속 영문 KIA를 넣은 4번째 로고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제작되었어요.
타원은 회사와 소비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의미하고, 가로획을 생략한 KIA의 A자는 조형적 안정성은 물론 기아자동차의 무한한 잠재력을 나타낸다고해요 ♾
- 5기 (2004 ~ 2012) ♦️
심볼의 타원을 입체적으로 변경해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기존 적색보다 높은 채도를 사용해 강렬한 느낌과 함께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는 등 세심한 변화가 더해졌어요
- 6기 (2012 ~ 2020) 🛑
6번째 로고는 이전 것을 살짝 매만진 선에서 마무리되었어요. 타원과 영문을 입체적으로 다듬고 색을 조금 더 강렬하게 쓴 것이 차이인데요,
완성형에 가까운 로고였기에 변화의 폭을 최소한으로 줄였죠!
- 7기 (2021 ~ ) 🆕
기아는 완전히 새로운 가치를 담은 로고를 선보였어요!
지난 번 알려드린 기아의 'S플랜'의 일환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인데요❗️
‘균형’은 미래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겠다는 자신감을 표현하였고,
‘리듬’은 끊임없이 변화하겠다는 자세와 영감이 되는 순간을 계속해서 전달하겠다는 약속을 담고 있어요.
‘상승’은 소비자 관점의 새로운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기아의 열정을 의미한다고해요 ❗️
2️⃣ 기아의 지향점
기아는 2021년에 로고를 바꾸며 지향점을 공유하였는데요!
“기아자동차” ➡️ “기아” 로 사명을 바꾸며,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들의 삶에 가치를 향상시킬 계획을 공유하였어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Movement that inspires’도 공유하였는데,
짧게 요약하자면,
“이동과 움직인은 인류 진화의 기원이며
새로운 곳, 사람, 경험을 통해 영감을 얻는다”
기아는 영역을 확장하여 위와 같은 슬로건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하네요 ❗️
앞으로의 기아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펼치는 영향력과
이전 피드의 내용처럼 2022년에는 어떤 영향력을 줄 지 너무 기대가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