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으로 이어지는 고객 조사, 퍼블리는 이렇게 합니다
Publy
<초기 스타트업이 유저 인터뷰를 해야 하는 이유> 1. 초기 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조직이 그로스를 잘하려면, '정성 조사(qualitative research)'가 꼭 필요합니다 2. 정성 조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단순한) 정량적 데이터로는 '왜'를 알아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그리고) '왜'를 이해하려면 고객들에게 물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왜 만족하고 왜 불만족하는지, 왜 계속 이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4. 두 번째는,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충분한 양의 정량적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통계적 유의미성'입니다. 쉽게 말해 실험의 결과가 '우연'이 아니라는 걸 입증하려면 샘플 사이즈가 충분히 커야 한다는 것이죠. 5. 초기 스타트업은 사용자 수가 적기 때문에 통계적 유의미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따라서 정량적 데이터만으로는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습니다.
2020년 4월 12일 오후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