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이 유저 인터뷰를 해야 하는 이유> 1. 초기 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조직이 그로스를 잘하려면, '정성 조사(qualitative research)'가 꼭 필요합니다 2. 정성 조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단순한) 정량적 데이터로는 '왜'를 알아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그리고) '왜'를 이해하려면 고객들에게 물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왜 만족하고 왜 불만족하는지, 왜 계속 이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4. 두 번째는,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충분한 양의 정량적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통계적 유의미성'입니다. 쉽게 말해 실험의 결과가 '우연'이 아니라는 걸 입증하려면 샘플 사이즈가 충분히 커야 한다는 것이죠. 5. 초기 스타트업은 사용자 수가 적기 때문에 통계적 유의미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따라서 정량적 데이터만으로는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습니다.

성장으로 이어지는 고객 조사, 퍼블리는 이렇게 합니다

Publy

성장으로 이어지는 고객 조사, 퍼블리는 이렇게 합니다

2020년 4월 12일 오후 2:37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