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직관을 키울 수 있는 비평을 위한 질문들
전 페이스북 디자인 VP 줄리 주오가 작성한 제품 비평(Product Critique)을 위한 질문 리스트입니다.
스스로 또는 팀 내에서 자문한다면 제품 비평이겠고, 유저에게 묻는다면 유저 인터뷰를 위한 질문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 직관이란 어떤 기능이나 경험이 성공적이게 될지 알 수 있는 감각인데요.
핵심 tenet은 1)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기 2)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기 입니다.
다음 질문들을 묻고 지켜보면서 제품 직관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 제품 사용 전
1. 이 앱은 어떻게 당신의 관심을 끌게 되었나요?
2. 이 단계에서 이 앱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한 줄 요약은 무엇입니까?
3. 지금까지 입소문(buzz)은 어떤가요?
✅ 제품 사용 시작 30분 정도 후
1. 시작하거나 가입한 경험은 어떻습니까?
2. 이 앱은 처음 1분 동안 스스로를 어떻게 소개합니까?
3. 앱이 얼마나 사용하기 쉬웠나요?
4. 앱을 탐색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나요?
5. 앱이 기대에 부응했습니까?
6. 앱을 사용한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 처음 앱을 사용한 후 며칠에서 몇주 뒤
1. 얼마나 자주 앱을 사용하셨습니까?
- 언제 앱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까?
- 무엇이 앱을 열게 했나요?
2. 이 앱은 다른 유사한 앱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3. 다른 사람들은 이 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4.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바탕으로, 이 앱이 지금으로부터 1년 후에 얼마나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5.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 이 앱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이 옳았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