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가이드는 뭘로 만들어야할까? 🧐> 이번에 서비스 가이드 문서를 만들게 되었는데요. 여러가지 선택지를 검토하고, 고민한 지점들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나 다른 관점의 이야기, 경험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정보를 빠르게 얻어가실 수 있게, 아래부터는 문장을 간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후보와 장단점> zendesk, intercom, crisp.chat - 고도화된 검색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임 - 고객지원, 채팅 서비스 이용 시 활용도가 높아짐 - 동시에 비용도 커짐 - 현재는 오버스펙이라고 판단 helpkit.so - 노션을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로 사용 - 레이아웃을 더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음 - 고객의 피드백을 간단하게 받을 수 있음 - 서비스 안에 임베드 가능 - 가격이 저렴하진 않음 - 기본적인 트래킹을 제공함 - 콘텐츠 내용 검색이 안됨 (제목만 검색됨. 추후 개선 예정이라고 함) notion - 내용을 빠르게 채우기 쉬움 - 노션에 익숙한 사람은 누구나 작성할 수 있음 - 검색 엔진 인덱싱이 가능 - 페이지 내 검색이 나쁘지 않음 - 페이지 조회수를 알 수 없음 - 너무 쉽게 수정되서 실수 가능성이 높음 - Table of Contents (ToC) 기능이 아쉬움 gitbook - 국내 스타트업에서 종종 사용하시는걸 봄 - 개발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까 싶음 - 하지만 최소 사용 인원이 5명이고, 그로인해 가격이 아쉽게 느껴짐 - vuepress, docusaurus - 배포 프로세스를 타기 때문에 콘텐츠 안정성이 높아짐 - 동시에 개발지식이 있는 사람만 수정 가능 <최종 선택과 이유> notion -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누구나 수정할 수 있고, 검색 엔진에 걸리고, 내부 검색 결과도 꽤 괜찮고, 이미 사용중인 회사들이 있음 - 디테일한 부분의 아쉬움들이 있었지만, 크리티컬한 문제는 아니고, 이용하기까지 장벽이 적었음 - 페이지 조회 측정이 문제였는데, 다른 툴을 활용해서 해결 마지막까지 고민한 툴 - helpkit.so : 가이드 페이지에 방문자가 늘어나고, 내용 검색까지 된다면 다시 고려 - oopy.io : GA4와 커스텀 도메인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다시 고려 <참고 노션 페이지> 채널톡 가이드 - https://guide-kr.channel.io/ Rize 가이드 - https://rize-io.notion.site/rize-io/Rize-Guide-6686cd21d20449158358c06e3c1229d5 <트래킹> 고객이 어떤 기능에 관심이 있으시고, 불편을 겪는 부분이 어디인지 알고자 함. notionlytics 라는 노션 페이지 트래킹 도구와 super.so, oopy.io 같이 노션 페이지를 감싸는 서비스를 검토했음. 아래는 각각의 장단점 notionlytics - 목적에 충실하고 심플하다 - 가격이 저렴하다 - 처음에 설치하는데 여러번의 단순작업이 필요하다 (한번에 싹 되는게 아님) - 총 30분 정도 소요됨 - GA로 데이터를 보냄 (단, GA4가 아님) super.so - 처음 방문 시 코드 블록 내용이 회색으로 처리됨 (컬러 강조가 없어짐) - 새로고침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바뀌지만 고객에게 크리티컬하다고 판단해서 탈락 - 적용 시 페이지 로딩이 생각보다 많이 느림. 고객에게 치명적. oopy.io - 가성비도 좋고 기능도 많음 - 과거에 설정했던 데이터가 모두 날아가서 새로 시작하는걸 고민하게 됨 - 개인정보, 보안 등의 이슈로 삭제됨 - GA4도 가능한 것으로 보임 결국 누구에게나, 언제나 완벽한 도구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나중에는 또 다른 도구를 쓰게될지도 모르겠네요. 이 글이 서비스 가이드를 만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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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12일 오전 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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