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반드시 두번 평가한다! 가장 좋은 잔은 어떤 잔이예요? 우문현답처럼 맞네! 하는 짧고 굵은 답변들이 있다. 어릴 때, 대학교때 이런 정의로 참 많이 고민하고 이야기했던 적이 있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경영의 목적은?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만족 이익창출 고객은 다르다 고객은 같다.. 아직도 생각난다.. 라떼는 경영학과에서 경영 회계 무역 마케팅 경영정보 등 여러가지를 배웠고 그때마다 각자의 분야가 중요하다며 너희는 이거 없으면? 그럼 사람은 누가 뽑아? 그럼 그럼 그럼하며 유치한 이야기를 했던 것 같다. 결국 조합이 중요하고 그때그때 뾰족한 각을 바꾸는 유연성이 중요하고 그런 것 인데.. 헉 이 이야기를 하려던 것은 아니다. 암튼 이런 우문현답에 질문의 본질을 통해 여러 힌트를 얻고 배운다. 최근에 받았던 교육에서 좋았던 문구와 문장이 있어서 기록해본다. 꼭 식품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적용될 것 같다. 그리고 너무 당연한 표현인데 복잡한 일과 고민일 때 머리를 조금 맑게 해줄 것 같다. “고객은 두번 평가한다.” “맛있을 것 같다와 맛있다는 다르다” “신규고객과 재구매는 다르다” “전략도 달라야한다” “진단도 달라야한다” “원인도 다르게 접근해야한다” 참! 서두의 첫 질문의 현답은 “남들보다 큰 잔 이다.” 처음 이 답변을 듣고 와! 맞네 했다. 그리고 더 와는 “남들보다”라는 표현이였다. 나 혼자 크면 미움을 사거나 어울리지 못할 것 이다. 이 얼마나 멋진 답변이가 싶다. 암튼 살면서 지혜가 담긴 현답을 접하려면 배움을 놓지않거나 꾸문하게 물어야 하는 것 같다. 세상에는 우문을 현답으로 답해주는 훌륭한 책과 강의와 멋진 분들이 많다. 결론 우문이여도 좋으니 많이 질문합시다.^^ 문득 와인잔을 설거지하다 생각나서 기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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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17일 오전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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