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Z세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셜 미디어, 비리얼>
1. ‘인스타그램에는 절망이 없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인스타그램을 포함해 지금까지 존재했던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자랑하고 싶은 것들을 공유했다. 특히 필터로 치장된.
2. 그런데 요즘 이와 정반대의 방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 미디어가 있다. 바로 ‘비리얼(BeReal)’이다.
3. 비리얼은 인위적으로 포장된 이미지가 아니라, 알림이 뜨면 그 순간을 찍어서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다. 최고의 순간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
4. 그렇게 2020년에 프랑스에 출시된 비리얼은, 최근 들어 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급속히 인기를 끌고 있다.
5. 2022년 1분기, 비리얼은 미국, 영국, 프랑스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인스타그램, 스냅챗, 핀터레스트에 이어 4위를 기록했으며, 최근에는 한국어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6. Z세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리얼을 보면서 ‘보그 비즈니스’는 이렇게 표현했다.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세대가 열렸다"고.
7. 더 많은 좋아요와 더 많은 팔로우를 획득하기 위해 필터로 치장된 이미지를 올리고, 그 사이에서 광고를 끼워팔던 방식의 소셜 미디어가 아니라, 이제는 필터 없이도, 좋아요 없이도, 팔로우 없이도, 광고 없이도, 그렇게 꾸며진 이미지가 없이도 자신의 지금 이 순간을 공유하는 새로운 세대의 소셜 미디어가 등장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