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쇼핑→페이 결제’… 네이버·카카오, 커머스 합산 거래액 40兆 넘을까>
“네이버는 검색과 커머스를 접목한 전략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일본 시장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야후와 라인이 이미 확보한 이용자와 파트너사를 활용해 마케팅 확대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최 대표는 “일본 커머스 시장은 규모가 한국 시장보다 3배 더 크지만 발전이 늦은 편이다”라며 “한국에서 성공한 방정식을 대입할 생각이다. 지금처럼 물류에 직접 투자하기보다는 이용자 및 중소상공인(SME) 확보에 집중하고 이들의 이탈을 막는 전략을 유지해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