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빠른 마차를 원하시나요? 아뇨, 자동차요! ]
📍
제품을 만들기 위한 고객 인터뷰,
함께 할 동료의 채용을 위한 인터뷰 등
그 사람의 생각과 니즈를 알기 위해
우리는 많은 질문들을 합니다.
📍
특히나 정답이 없는 질문과 답변에서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돌아오는 답변이 천차만별 달라지는 것 같구요.
마차가 주요 교통수단이던 시절에,
사람들에게 어떤 수단이 필요하냐고 물으면
'더 빠른 마차'라는 대답이 당연했겠지요.
'나는 자동차를 원해요'란 답은 듣기 어려웠을겁니다.
💡
애자일 이야기로 유명하신 김창준님의
인터뷰에서 진실을 듣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일반화된 답변이나, 거짓말이 아닌
정말 진실된 답변을 듣기 위해서는,
'행동 설명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하는데요.
💡
비단, 질문자의 입장이 아니라
답변을 하는 입장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의도한 거짓말은 아니지만
내 생각보다는 이성적으로 느껴지는 답변을 한다거나
답변을 해야한다는 의무감과 부담으로
상상을 통한 인위적인 답변들을 한 적도 꽤 있는 것 같아요.
💡
행동을 설명하는 형태의 질문은
답변자로 하여금 스스로를
객관화하는 효과도 있을 것 같은데요.
관찰 예능에서 스스로의 행동과 모습을 타인 관점으로 보며
낯설음을 느끼고, 놀라는 출연자의 모습이
묘하게 오버랩되기도 합니다.
---
(🚀 채용 광고)
인터뷰는 회사와 지원자분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질문과 좋은 대답을 함께 나누며,
대한민국 1등 패션 B2B 플랫폼 '신상마켓'에서
함께 성장할 분을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https://www.wanted.co.kr/company/3059
- Product Manager
- Product Design Lead
- Data Analyst
- User Researcher (UX Resear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