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를 도입 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 입니다.
아쉽게도 UA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유용하게 활용했던 전환율 지표는 GA4의 표준 보고서에서 확인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의 보도에 따르면 전환율 지표가 새로운 측정항목으로 GA4에 추가 된다고 발표 되었습니다.
여기서 두가지의 전환율 지표가 추가 되는데요, 바로 세션 전환율 (Session Conversion Rate)과 사용자 전환율 (User Conversion Rate) 입니다.
UA는 세션기반 모델이어서, 목표 설정을 통해 전환율 계산이 됩니다.
반면 GA4는 이벤트 기반 모델로, 사용자 상호작용을 통해 이벤트라는 개념으로 전환율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UA의 목표는 한 세션당 한 번 집계 될 수 있지만, GA4의 전환은 한 세션에 여러번 집계 될 수 있습니다.
UA와 같이 기본 애널리틱스 설치만 하면 GA4 전환율도 자동으로 수집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표준 보고서, 탐색 보고서, 잠재고객, 세그먼트 및 데이터 API에서도 사용 할 수 있게 앞으로 차차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