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연봉을 조정해달라고 신청해 본 적이 있던가?》 라인 넥스트에서 제품 관리자로 있는 희성 님 글을 공유드립니다. 2011년에 작성한 연봉 조정 신청서를 링크드인에서 공유해주셨는데요. 요약하면 5월,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면서 이전 직장 연봉에서 12.5%를 줄인 금액으로 합류했습니다. 못내 아쉬웠고 같은 해 연말에 연봉 조정 신청서를 제출했고 대표님은 어떠한 피드백도 없이 연봉을 인상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지금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기를 기대합니다. 적어도 물가인상률과 가파르게 오르는 대출금리를 고려하면, 연봉이 인상되더라도 실질적으로 동일하다는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연봉을 높이기 위해서, 자기를 증명하기 위해서 이직을 하는 경우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조선일보 기사에서는 신입사원 근속 예상기간을 2.8년으로 예상했고, 1~3년 정도로 짧게 회사를 다니는 MZ세대를 '잡호핑(job hopping)'족으로 불렀습니다. 이직은 이직이고, 회사 내에서 연봉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봉 조정 신청서의 목차에 그 단서가 있습니다. 나의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그에 맞춘 연봉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나의 현재 수준에 따라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를 제안하고, 이 과제를 수행했을 경우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서 예상합니다. 연봉을 올려달라는 것을 설득할 때에는 내가 합당한 대우를 받기에 현재 충분하다는 증명과, 내가 조직에 추가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연봉 조정 신청 배경 1.1 현재 연봉 책정 배경 1.2 현재 업무 적응도 1: 서비스 기획 1.3 현재 업무 적응도 2: 미디어 플랫폼 제품 관리 1.4 연봉 조정 신청 근거 2. 제안의 개요 2.1 제안 내용: 미디어 플랫폼 제품군 심층조사 2.2 제안의 필요성 및 예상 파급 효과 3. 현재 상황에 대한 진단 3.1 제안자 본인의 현재 상황 3.2 회사의 현재 상황 4. 제안 아이템의 목표 및 추진계획 4.1 제안 아이템의 목표 4.2 목표 달성을 위한 접근 방식 4.3 단계별 세부 추진계획 4.4 지원 요청사항 5. 결론 5.1 결과물의 활용 5.2 기대 효과 5.3 희망 연봉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➊ 조선일보, ⟪5년째 같은 회사 다니는데, 나는 뒤처진 건가요?⟫ https://bit.ly/3POhXyE ➋ 링크드인, ⟪11년 전 작성한 연봉 조정 신청서⟫ https://bit.ly/3QH5EoW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8월 22일 오전 9:39

 • 

저장 103조회 3,675

댓글 2

  • 제안서 목차를 활용한 내용 구성 같습니다. 이 부분은 회사마다 차이기 있기에, 정론은 아닌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종호 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안서 개념을 적용해 스스로 연봉을 인상하기 위해 업계와 자신의 처우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감탄했습니다. "연봉 인상이 가능한가?" 현실성 측면에서는 업종, 업계, 평가, 조직문화 등 여러 변수가 있을 겁니다. 정답이 아니라, 11년 전에 자신의 연봉을 높이려고 재직 중에 적극적으로 노력했다는 점, 자신의 연봉 조정 신청서를 다른 이들에게 공유했다는 점을 곰곰이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