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이 '매너온도'를 포기한 이유 🥕 | RB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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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이세요?는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 캐나다, 미국, 일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당근마켓 글로벌팀에서 <'매너온도' 글로벌 수출기>라는 당근스러운 제목으로 UX 리서치 관련 글을 발행했습니다. '매너온도'는 과연 해외에서도 통할까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1️⃣ 매너온도는 36.5도에서 시작해 99도까지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거래 매너 지표입니다. 2️⃣ 매너온도가 높은 사람은 '그래도 믿을만하네' 혹은 '매너가 좋을 것이다'라는 기대감을 유발합니다. 3️⃣ 하나의 재미요소가 된 덕분에 당근마켓에 재미를 붙인 사용자는 매너온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 앱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4️⃣ 매너온도를 높이려고 하는 헤비유저가 아니더라도 매너온도가 36.5도보다 낮은 사람은 일단 거르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는 인식도 커졌습니다. 5️⃣ 그런데 여기까지는 한국 사용자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글로벌 유저들은 '왜 내 점수가 이러냐?'라는 불만을 제기하거나, "어렵다"라는 평가를 했습니다. 6️⃣ 글로벌팀은 영국, 캐나다 출장에서 유저들을 만나 '매너온도'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습니다. ➊ “우리동네 기온을 알려주는 건가요? 중고거래 서비스에서 왜 기온을 알려주죠?” ➋ “0도 아니고 50도 아닌 36.5라는 애매한 숫자가 이상해요. 뭘 의미하는 거에요?” ➌ “Neighbour Rating이면 이웃들이 부여한 점수일텐데, 100점 만점에 고작 30점대라니! 믿을 수 없는 유저들이 많아 보여요” ➍ (점수가 높을수록 따뜻한 사람이라는 설명에 대해) “warm-hearted도 좋은 말이지만, cool한 사람도 좋은 사람 아닌가요?” 6️⃣ 서비스를 글로벌화하는 데에는 유저 리서치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섭씨와 화씨를 쓰는 문화, '쿨하다'와 '웜하다'에 대한 인식의 차이, 99도 만점일 때 50점도 안 되는 점수를 갖고 평가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의문, 왜 체온과 매너를 연결하는지에 대한 질문까지. 자연스럽게 쓰면서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에는 문화적, 사회적 영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매너온도가 가진 장점이 고스란히 적용될 수 없습니다. 7️⃣ 당근마켓은 리서치 이후 글로벌 당근마켓에서 당근마켓의 상징인 매너온도(Neighbour Meter)를 포기했습니다. 대신, ‘Karrot Score’으로, 기본점수를 36.5가 아닌 0점으로 변경했어요. 앱 내 커뮤니케이션도 점수가 높은 사람을 ‘따뜻한 사람’이 아닌 ‘믿을 수 있는 사람’ 혹은 앱 내 engagement가 더 많은 사람으로 바꿔서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8️⃣ 흥미로운 점은 당근마켓에서는 UX 리서처를 따로 두지 않고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디자이너, 그리고 개발자도 함께 리서치를 한다는 점입니다. 당근마켓이 UX 리서치를 활용하는 방법을 관심 있게 보고 계속 공유드리겠습니다. 9️⃣ 당근마켓에도 UX 리서치를 전담하는 리서처가 있다는 점을 2022년 8월 30일 18:40에 확인했습니다. 8️⃣에서 말씀드린 부분은 제가 제한된 정보로 잘못 파악하고 있던 당근마켓의 일 방식이므로 정정합니다. 당근마켓에서도 UX리서치를 전담하는 분이 계시고, 이번 '매너온도' 포기 의사결정도 UX 리서처의 역할이었다는 점을 추가해서 말씀드립니다. 당근마켓에서 UX 리서치를 진행하는 방식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잘못된 정보를 공유드린 것은 제 잘못입니다.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2022년 8월 24일 오전 10:58
굉장히 흥미로운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네! 글로벌 서비스 성공이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전혀 생각도 못한 부분이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로벌로 스케일업 할때 리서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케이스를 보니 흥미롭네요! 테스트 없이 런칭후 반응을 본것인가요? 아니면 사전 리서치를 통해 확인한걸까요? 재밌는 글 감사합니다 😄
기업마다 UX 리서치를 진행하는지 / 내재화하는지 / 진행하더라도 제품 출시 전에 대부분의 기능에 대해서 수행하는지 / 제한된 리소스로 인해 핵심 기능(홈, 메뉴구조 개편, 결제 등)에 대해서만 하는지 등 천차만별인 것 같아요. 이번 당근마켓팀 블로그를 봤을 때에는 일단 론칭하고 데이터를 보면서 가설을 세우고 이에 대해서 출장 중에 UX 리서치를 수행한 것 같습니다 :)
글로벌을 위해서는 각 국가별 지역별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통했다고 또는 미국에서 통했다고 어디든 통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할 것 같아요.
네, 저도 자연스러운 서비스가 돼서 일상에서 쓰이려면 문화를 이해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한국에서도 "문 앞에 놓고 가 주세요"라는 배달 옵션이 있지만, 일본에서는 초기부터 음식 배달을 할 때에는 문 앞에 두고 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습니다. 팬데믹 시대에 더 안전하기도 하고, 분실될 걱정이 적기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음식이 배달 중에 흔들리면서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가치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보면 빠른 배달보다 안정적인 배달이 더 중요한 가치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