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의 현재> 1. “한국판 넷플릭스가 되겠다"며 지난해 9월 야심차게 출범했던 공중파 3사의 OTT 서비스 ‘웨이브(Wavve)’가 기대 이하의 부진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지난해 말 월간 사용자 수에서 넷플릭스에 역전당했고, 지난 1년간 넷플릭스의 월간 이용자가 2.5배 늘어나는 동안 웨이브 이용자는 오히려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티빙’이 같은 기간 이용자가 2배 늘어난 것과도 대조된다. 3. 17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웨이브의 올해 5월 월간 활성이용자(MAU)는 346만4579명으로, 지난해 11월의 402만3722명보다 13.9%나 감소했다 4. 웨이브의 MAU는 지난해 11월 이후 올해 3월까지 계속 감소세를 보이다, 4월에 반짝 늘어난 이후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로 인해 출범 당시인 지난해 10월 넷플릭스보다 월간 이용자가 379만명대 342만명으로 37만명 이상 더 많았던 것이 이제는 넷플릭스의 절반 수준(54%)으로 완전히 역전당한 상태다. 5. 반면 넷플릭스는 지난 1년간 폭발적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5월 252만8084명이던 넷플릭스의 MAU는 지난해 12월 387만6604명으로 증가하면서 웨이브(352만3151명)를 추월했고, 올해 5월에는 637만4010명으로 급증했다. 1년 새 2.5배가 된 것이다. 6. 방송·통신업계에서는 “서비스와 콘텐츠의 질적 차이가 넷플릭스와 웨이브의 명암을 갈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웨이브의 경우 지난해 서비스 출범 후 잦은 서비스 장애와 사용하기 불편한 앱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다.

넷플릭스에 두달만에 무릎 꿇었다, 토종 연합군 '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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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에 두달만에 무릎 꿇었다, 토종 연합군 '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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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6월 17일 오전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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