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어르신도 쓸 수 있도록⟫

요즘 키오스크 사용하지 못하면 맥도널드, 배스킨라빈스는 물론 프랜차이즈가 아닌 식당에서도 주문하기 어렵습니다. 공항리무진버스를 예약할 때에도 스마트폰 앱이 필요하고, 적어도 키오스크를 써야 하죠. 주차장, 영화관, 공공기관에서도 비슷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에서는 고령층이 디지털기기와 정보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키오스크에 대한 접근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표준을 만들었습니다. 3가지 원칙과 22개 적용방법, 적용사례와 활용방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키오스크까지 고객 접점으로 고려해야 하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운영자 모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1️⃣ 키오스크는 스마트폰과 달리 매주 마주하는 기기 앞에서 즉시 사용방법을 파악해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주변에 물어볼 직원이 없을 때가 많고, 뒤에 기다리는 사람이 있을 때 고령층 사용자는 심리적 부담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3️⃣ 신체 노화에 따라 어르신은 다른 사용자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➊ 시각 - 빛을 감지하는 망막 기능이 저하되면서 평균적으로 60세의 사람들은 20세보다 3배 이상의 빛을 필요로 합니다. ➋ 촉각 - 손의 감각이 둔화될 경우 손 떨림으로 인해 세밀한, 정교한 터치 조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➌ 청각 - 70세 이상 고령자의 20% 이상이 난청을 경험합니다. ➍ 인지 - 해마라는 부위가 점점 위축되고 뇌의 혈류가 감소하면 주의력, 집중력을 요구하는 작업 중 순간적인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➎ 심리 -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기능 저하가 심리적 위축, 우울감, 자존감 및 자기 효능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키오스크에서는 어르신들이 쉽게 쓸 수 있도록 3가지 규칙이 필요합니다. ➊ (정보 구조) 정보와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➋ (서비스 흐름) 쉽고 명확한 서비스 흐름을 제공해야 합니다. ➌ (대체 수단) '1 화면에 1가지 과업만 보여주기'를 적용하기 어려울 경우 간편 모드를 제공해야 합니다. 5️⃣ 어르신들을 위한 디지털 접근성 원칙 10가지 ➊ 글자는 크고 선명해야 합니다. ➋ 필수적인 요소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➌ 정보 구조는 단순하고 친숙해야 합니다. ➍ 용어는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➎ 시스템 상태는 가시적이어야 합니다. ➏ 조작 기능은 행동을 유발해야 합니다. ➐ 조작 기능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➑ 조작 결과(피드백)를 제공해야 합니다 ➒ 사용자 오류를 예방하고 복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➓ 심리적 부담을 줄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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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3일 오전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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