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 Writing : 효과적인 UX 라이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간단 요약)
📌 다른 종류의 웹사이트 Writing과 UX Writing의 차이점
✓ UX Writing은 사용자에게 유용한 내용을 제공하면서도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Copywriter는 잠재 고객을 끌어들여 수익으로 전환하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카피를 작성
✓ Content Writer는 마케팅과 사고 리더십의 목적을 갖고 독자들을 교육, 재미 요소가 될 수 있는 글 등 유익한 콘텐츠 작성
📌 UX Writing 업무 구성 요소 : 리서치
✓ 일반적인 사용자와 그들의 행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사용자 리서치가 필요
✓ UX Writing은 UX 설계라는 거대한 퍼즐의 한 조각에 불과
✓ 디자이너와 연구원처럼 초기 리서치와 발견 단계에도 관여
✓ 사용자들의 실제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주고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감각을 갖게 함
📌 UX Writing 업무 구성 요소 : 전략
✓ 언어의 형식과 흐름이 메시지를 이해하고 연관시키는 개인의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이해해야
✓ 따라서 주어진 웹사이트나 브랜드의 더 큰 전략을 결정하는 데 관여해야
✓ 블로그 등의 콘텐츠 전략을 구축하는 일도 종종 담당
📌 UX Writing 업무 구성 요소 : 스타일 가이드 개발
✓ 사용자 경험을 위해 웹사이트와 그 카피를 최적화하는 과정에 완성은 없음
✓ 스타일 가이드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점을 간략하게 설명
✓ 브랜드의 원칙 및 가치 설명, 서식과 맞춤법 그리고 문법 규칙
✓ 브랜드 목소리 및 특성, 카피 가이드 라인
📌 UX Writing 업무 구성 요소 : 글쓰기
✓ 가장 중요한 단계는 글쓰기 그 자체
✓ 버튼 텍스트, 메뉴 라벨, 푸시 알림
✓ 성공 메시지, 오류 메시지, 양식 구성, 주의사항 등
📌 UX Writing 업무 구성 요소 : 테스트
✓ 제공받은 데이터와 실제 사용자 입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단어를 선택해야
✓ A/B테스트 등을 위하 여러 버전의 문구를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
✓ 이를 통해 약간의 노력으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UX Writing이 중요한 이유
✓ 웹사이트 및 브랜드와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는 비즈니스의 눈에 띄는 성장에 영향
✓ 시간을 들여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콘텐츠의 카피와 그 배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
✓ 누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어떤 점을 힘들게 하는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고객이 내 브랜드에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과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가능성이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