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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탈률 관리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4가지

📝 기존 고객 유지가 신규 고객 획득보다 훨씬 중요한 이유 신규 고객 획득이 중요하지만 집토끼인 기존 고객 유지의 중요성을 과소평가 하면 안된다. 이유는 간단한데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이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 보다 5-25배 정도 비싸기 때문이다. 또한, NPS를 창안한 Bain & Company 의 Frederick Reichheld 의 연구에 따르면 리텐션을 5%만 증가 시켜도 수익을 25% - 95% 가까이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리텐션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가장많이 주목하는 지표는 고객이탈률이다. 사실 리텐션을 반대로 바라본 지표이기도 하다. 두 지표 모두 월간 구독 모델을 사용하는 SaaS에서 주요 지표로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리텐션 보다 고객이탈률을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 왜 고객이탈률(Churn Rate) 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을까? 이유는 간단한데 비유하자면, 전 연인과 헤어졌을때 왜 헤어지게 되었는지 이유를 살펴보는것이 헤어지기 전에 잘 만나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는것 보다 쉽기 때문이다. 이탈률 관리는 고객 세그먼트를 나눠서 이탈률과 그 이유를 분석하고 제거하는게 기본이다. 최근에는 대표적인 인바운드 마케팅 툴인 허브스팟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일련의 과정을 더 편리하고 세밀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럼 고객이탈률 을 관리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무엇일까? 1️⃣ 기회가 아니라 그저 주어진 결과로 받아들이는 것 고객이탈률은 후행지표이기 때문에 과거에 일어난 일을 말해주기 때문에 항상 뒤늦은 대응을 하게 된다. 고객이탈율을 예측하고 미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또 하나의 지표로 생각하고 고객 행동의 척도로 보지 않는 것 3️⃣ 너무 맹신하거나 고정적 지표로 받아들이는 것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다양한 고객이탈률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는 하나의 기준은 없다. 자사의 주어진 조건을 인정하고 고객 유지 방법에 대해서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시작부터 잘못되었다는 점을 간과하는 것 CAC을 낮추기 위해 애초에 충성도가 낮은 고객들을 모객했을 가능성이 있다. 혹은 체리피커들로 이루어진 트래픽을 가져오면 애초에 고객이탈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실무에서 가장 흔히 일어나는 경우이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 HBR 아티클을 참조하시길...

The Value of Keeping the Right Customers

Harvard Business Review

The Value of Keeping the Right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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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5일 오전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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