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과생 버전/ 이과생 버전의 링크를 모두 올립니다.
[모바일 딥링크(Deep Link)의 발전](https://m.blog.naver.com/wcjpower/220899970761)
[웹에서 앱으로 이동하기 (feat.딥링크)](https://feel5ny.github.io/2019/09/22/Communication_001/)
[TRACKIT에서 딥링크를 사용하는 방법](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how-to-use-deeplink-in-trackit/)
2️⃣ 아티클 세 줄 요약
💡 웹에서 앱의 특정 화면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선, 앱이 현재 디바이스에 설치 되어있는지,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고 싶어하는지 등의 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를 도와주는 개념이 딥링크다. 마케터는 웹에서 앱 유입을 여러 측면으로써 효율 확인하길 원하며, 보통 앱 유입 성과측정을 위해서 branch, TUNE, Appsflyer같은 솔루션을 사용한다.
3️⃣ 아티클 정리
- 딥링크란 특정 페이지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
- 모바일 딥링크는앱 내 특정 페이지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링크
앱의 경우 페이지 주소가 존재하지만 공개적으로 노출되어 있지 않으며, 앱 설치라는 허들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 딥링크라는 개념이 생겨남
- 딥링크를 사용할 경우,
- 앱이 설치된 유저 : 앱 내 특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 앱 미설치 유저는 : URL schemes방식의 딥링크 사용 시에는 동작하지 않고
Universal Link나 App Link 사용 시 → ios, android에 맞는 앱스토어로 이동한다.
- 딥링크의 종류
1. URL schemes :딥링크의 가장 초기 형태이다. url 스킴을 앱에 정의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 URL schemes만으로 앱 설치 유무를 알 수 없다.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을 경우에 대해 공식적인 지원이 없기 때문에앱 미설치 유저는 딥링크가 동작하지 않는다.
2. Universal Link (웹 링크 형태) : URL schemes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 하반기에 iOS와 Android 플랫폼은 각각 새로운 딥링크를 개발하여 발표했다.
- iOS는 Universal Link
- Android는 App Link
- 개념적으로는 비슷한 형태의 딥링크이다. 표준 웹 링크 ([http://mydomain.com](http://mydomain.com/)) 이다. HTTPS가 적용된 도메인을 딥링크로 사용한다. 보안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리고 특정 도메인이 딥링크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유성을 보장한다. 대체 url(fallback url)을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앱 미설치자의 OS에서 해당 link를 대체url로 판단하여서 웹사이트로 떨어트린다.
- 앱 미설치자의 경우, 앱스트어로 이동시 사용자를 추적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또한 마켓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딥링크가 유실되어 설치 후에 어떤 딥링크를 통해 앱을 설치했는지 알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퍼드 딥링크를 사용한다.
3. 디퍼드 딥링크
- 딥링크의 발전된 모습으로, 앱 미설치자도 앱을 설치하고 실행해도 그 정보가 유실되지 않고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그러나 OS별로 딥링크를 구현해야 한다. 따라서 같은 광고 캠페인이더라도 OS별로 2개를 구분하여 생성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4. dynamic Link / One link
- 파이어베이스에서는 dynamic Link, Appsflyer에서는 one Link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 하나의 URL로 각각의 OS에 맞게 자동으로 앱 내 특정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 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하면 어트리뷰션 툴에서 수집한 광고 클릭 데이터와 SDK를 통한 앱 설치 데이터가 연결되어 성과를 낸 광고를 특정할 수 있게 된다.즉, 광고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
4️⃣ 러닝 포인트
- 광고 집행하면서 꾸준히 헤매던 딥링크, 디퍼드 딥링크, 원링크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정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