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253] ✂️ 구조조정 중인 샌드박스, 솔직한 인터뷰

"그런 와중에 크리에이터 확보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대기업 계열 MCN(멀티채널 네트워크)에서 큰 돈을 주고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영입하는 겁니다. 샌드박스도 대응했습니다. 무리했습니다.” "상반기만 해도, ‘올해도 작년 같은 투자 환경’이란 생각했고, 현재의 경영 수치 정도는 투자 유치하면 충분히 운영가능하다고만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 일부가 투자를 철회했습니다. 악조건 속에서 투자받지 않더라도 생존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구조조정은 경영 기조의 변화에서 시작한 것이고요.” "어느 순간부터 조급해졌어요. 양적으로, 규모로 1등을 계속해야 한다는. 한동안 MCN을 평가하는 기준은 ‘얼마나 많은 크리에이터를 데리고 있는가, 전체 영상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가’ 였으니까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기업가치 극대화를 요구했어요. ‘세상에 좋은 가치를 주는 일을 해라’가 아니라 ‘기업 가치 올려라, IPO 해야 한다.’ 같은 요구도 많았고요." "일종의 스타트업 병, 그런 문화도 있었습니다. 이런 거죠. ‘어차피 유동성은 풍부해 돈을 아낄 필요는 없어’ 뭔가 약간 진짜 내재 가치를 만드는 것보다는 보이는 것 자체가 중요해져요." "첫째, 아무리 시장이 좋아도 사업과 조직이 성장하는 속도는 달라서 사업이 성장하는 속도 대비 조직이 너무 빨리 나간 것이고요. 조직 문화라든가 이런 것들을 너무 간과했던 것도 저의 실수. 두 번째는 웹3가 아무리 좋아 보여도 변동성이 너무 컸던 것. 그것도 저의 실수. 셋째 글로벌 경기 변동이 있을 수 있어 자본시장 위축이 있을 수도 있다. 이 신호들이 분명히 있었는데 그걸 낙관했던 것도 저의 실수. 제가 이렇게 세 가지 실수했다고 말합니다”

[쫌아는기자들] 구조조정하는 샌드박스의 창업가 이필성 인터뷰

조선일보

[쫌아는기자들] 구조조정하는 샌드박스의 창업가 이필성 인터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29일 오전 1:09

 • 

저장 9조회 1,69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주가 뭔지 아십니까? 하이네켄? 버드와이저? 아닙니다. 설화맥주입니다. 처음 들어본다고요? 네. 중국에서만 팔리니까요. 중국에서 1등 하면 세계 1등 하기도 쉽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더 보기

    중국 축구가 보여준 안되는 조직의 특징 [EDITOR's LETTER]

    magazine.hankyung.com

    중국 축구가 보여준 안되는 조직의 특징 [EDITOR's LETTER]

    “직원들에게 월급 외에 출근할 이유를 줘야 합니다. 팀장이 좋다던가, 이 일이 날 성장시킨다던가, 이 일이 좋다던가, 이게 다 여기에 해당합니다.“ 박웅현 TBWA 코리아 조직문화연구소 소장은 직원들을 조직에 남게하는 방법을 이렇게 제안했다.

    ... 더 보기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뉴시스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Kotlin의 Scope 함수 정리

    K

    ... 더 보기

    Kotlin의 Scope 함수 정리

    www.daleseo.com

    Kotlin의 Scope 함수 정리

    전략적 입사 지원

    ... 더 보기

     • 

    저장 20 • 조회 1,438


    웹 앱이 만들어지던 시기에도, 모바일 앱이 창궐(?)하는 시기에도 웹의 종말론 그런게 항상 나왔었다. 앱은 서로를 연결하지 않으니까.


    하지만 웹은 그 존재 의의를 계속 진화시키고 발전시켜가며 중요한 역할을 계속 해 왔다.


    ... 더 보기

    < 아무리 애써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진짜 이유 >

    1. 어제의 태양은 오늘의 태양과 다르다. 이름만 같을 뿐, 둘은 전혀 다른 존재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