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기회 평가하기]
💡 Product manager의 역할은 회사마다, 팀마다, 제품의 stage에 따라 다르지만, 프로덕 매니저라는 직책을 달고 의미 있는 기여를 하려면 제품 기회(product opportunities)를 끊임 없이 발굴하는 동시에 실행(product execution, requirement 정리, 팀원간 원활한 소통 유도 등)을 소홀히 하면 안 된다. PM이 프로세스 정립, 디자인/엔지니어링 일정 관리, backlog 관리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project management에 할애하여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지 못하면 cross-functional 팀(디자인, 개발 등 협업팀)은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지 못하여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된다. 이런 제품에 관한 기회를 CEO나 임원이 전략적으로 제안하는 경우도 많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 데이터를 가장 가까이서 접하고 맡은 제품에 관해서는 회사 최고의 전문가이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리더들과 협업하는 팀원들에게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제안을 해야 한다.
새로운 기회는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Product Management guru인 Marty Cagan은 기회를 10가지의 기초적인 질문으로 평가하는 "Product Opportunity Assessment"를 제안한다. 평가하고자 하는 기회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지 파악하는 것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PM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시장 진출 전략이 Marketer의 영역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 어떤 기능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이 필요할지 등 제품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주제이며 때로는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 Ten fundamental questions (열 가지 기초적인 질문):
1. 내가 맡은 제품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하는 가치)
2. 누구를 위한 제품인가? (타겟 시장)
3. 기회가 얼마나 큰가? (시장의 크기)
4. 대체재가 있는가? (경쟁 구도)
5. 왜 우리가 제일 잘 할 수 있는가? (차별점)
6. 왜 지금 해야 하는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시점)
7. 어떻게 고객/사용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것인가 (시장 진출 전략)
8. 어떻게 성공을 측정할 것인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9.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가?
10. 위 사항들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결정을 제안하는가?
💡 시장 기회를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팀원들과 어떤 제품/기능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할지를 정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때로는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된다. 유능한 리더가 제안하는 아이디어일지라도 PM이라면 위 사항들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 과정 속에 아이디어가 개선될 수도 있고 가정의 치명적인 오류를 찾아서 모든 사람들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