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별, 주요 직급별 R&R ✨

전 매킨지 컨설턴트가 정리한 경영 컨설팅 업계의 일반적인 커리퍼 패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컨설팅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연차별 직급과 주요 직급의 R&R 이 잘 정리되어 있어 공유합니다. 한국과는 일부 다른 내용도 있으나, 큰 맥락에서는 틀린 말이 없어 정리 차원에서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직급에는 5 가지 레벨이 존재합니다.  Level 0: Intern – Most consulting interns support other consultants by collecting data or running analyses. Not every consulting firm offer internships. 일명 Research Associate 또는 Research Analyst로 통용되는 인턴 포지션입니다. 보통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Level 1 또는 2 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Level 1: Junior Consultant / Analyst– Undergrads enter the firm at this level. They handle small workstreams or support senior consultants in larger, more important workstreams. Consultant 또는 Associate, Business Analyst 인 주니어 직급입니다. 작은 업무 단위의 task를 맡아서 수행하거나, Level 2 인력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외 슬라이드 내 스토리라인을 직접 작성합니다. 물론, 슬라이드를 직접 생성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 Level 2가 수행하는 한 모듈을 맡아서 진행합니다. Level 2: Senior Consultant / Associate – MBA grads enter the firm at this level. They tend to lead large and important workstreams in a project. 프로젝트 내에서 Part Leader 역할을 합니다. 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2~3개의모듈 중 하나 또는 2개를 통째로 맡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Level 0 ~ 1 의 작업물에 대해 검토하고 피드백을 줘야 합니다.  PM의 가이드에 따라, 세부적인 스토리라인을 담당하고, 슬라이드의 퀄리티를  우수한 인력의 경우, 이때부터 PM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Level 3: Project Manager / Project Leader – They manage the day-to-day in a project, similar to CEOs in other firms. PM, 소위 전략펌의 팀장이라고 불리우는 이 직급은 전체적인 하나의 프로젝트를 온전히 맡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글에서는 회사의 CEO와 유사하다고 표현되어 있고, 프로젝트에 한해서는 CEO 역할을 해야 합니다.  Key qeustion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하여 work plan을 수립합니다. 이에 따라 보고서의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을 그리고, 산출물의 품질을 책임집니다.  CEO 역할이기에 Staff member 들의 체력과 멘탈 관리도 하며, 고객과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합니다.  당연히, 프로젝트 중 발생하는 이슈와 SOW(Scope of Work)에 대해 협의하고 조정하기도 합니다.  PM에 대한 부연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Engagement Manager (일반적으로 PM, 팀장)는 대부분의 시간을 문제의 구조화, staff member의 작업 진행 관리, 분석 업무의 전체적인 align 과 조화를 담당 작업 산출물의 품질을 관리하며, 상급자에게 보고할 의무가 있으며,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는 일을 담당 Level 4: Partner / Director – They are in charge of selling consulting projects to clients, and act like owners of individual projects. 파트너 또는 디렉터 (상무 급) 직급은 전략펌에서 개별 프로젝트의 오너라고 불리웁니다. 클라이언트를 어카운트 단위로 관리하고, 프로젝트의 품질, 즉 해당 계약 자체에 대한 책임을 지는 포지션입니다.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될 경우, 이 직급은 해당 프로젝트에 투입될 PM(팀장 급)을 선정(hire)하고 staffing member 들을 스태핑하여 투입시킵니다. 사업개발 또는 영업을 담당하기에, 대부분의 시간을 컨설팅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네트워킹에 시간을 사용합니다.  컨설팅펌에서 revenue를 창출하는 부분을 담당한다는 것의 의미는,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실로 중요합니다.

Career Path at Top Consulting Firms | MConsultingPrep

MConsultingPrep

Career Path at Top Consulting Firms | MConsultingPrep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24일 오후 8:18

 • 

저장 113조회 4,40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