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시장 지배자라 하더라도 빈 틈은 있기 마련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북미 이커머스 시장의 절대자, 아마존의 입지를 위협하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등장하였는데, 핀둬둬가 만든 새로운 플랫폼 테무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이미 C2M 모델*을 기반으로 알리바바를 위협한 전적이 있기에 시장의 관심을 더욱 모으고 있습니다.
(*C2M : 공장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유통 프로세스를 효율화하여 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방식)
2️⃣ 테무는 우선 미국에서 성공한 2가지 중국 서비스, 쉬인과 틱톡을 잘 벤치마킹하였는데, 바이럴 효과가 큰 10대를 타깃으로 초기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집중 투자하는 방식으로 초기 고객 호응을 만들어 내었고, 인플레이션이라는 사회적인 시기까지 맞아 떨어지면서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3️⃣ 사실 중국에선 알리바바도 C2M 방식을 차용하면서 핀둬둬는 성장 정체의 위기를 겪고 있었는데, 미국 기업인 아마존은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할 수 없기 때문에, 아마존에게도 전례 없는 도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묘한 관점➕
테무, 그리고 테무의 모기업은 핀둬둬는 국내의 올웨이즈가 벤치마킹한 걸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그간 쉬인, 테무 등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결정적 요인은 중국의 막강한 생산 인프라가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올웨이즈 등의 중국 밖 후발주자들이 C2M 모델 기반의 성공을 재현할 수 있을까에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인데요. 과연 이러한 근원적인 격차를 무엇으로 메우느냐가 핵심적인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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