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브랜드가 만들어지려면 반드시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1. 브랜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당신이 10개의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해서 10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닙니다.
2. 브랜드가 만들어지려면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야 해요.
3. 아이폰은 세상과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바꾼 제품의 대명사입니다. (그저) 새로운 플랫폼을 만든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 수요, 사회적 행동 양식 등을 창조해냈기 때문이죠.
3. 애플은 세상을 바꾸겠다고 (브랜드 지지자들에게) 말했고, 그걸 실제로 해냈습니다. 그 점에서 애플은 저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쉽게 복제할 수 없는 것이니까요.
4. 한 회사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려면, 먼저 사람들을 자신들의 생태계로 초대하고, 그 안에서 여러 수요가 충족되고 문제가 해결 될 것이란 약속을 해야 합니다.
5. 그리고 그 약속을 당연히 지켜야 하고요. (애플처럼) 라파가 추구하는 것도 라이딩을 더 행복한 경험을 만들어 소비자가 빡으로 나가 마음의 여유를 재충전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알렉스 볼드맨 전 라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매거진 B <Rapha> 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