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라보의 시대가 왔다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키우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 콜라보레이션에 대하여 콜라보의 본질은 비즈니스와 비즈니스가, 브랜드와 브랜드가, 마케팅과 마케팅이 서로 협력하여 상호 간에 더 큰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이걸 알기 때문에 모두가 필요로 하죠. 기업에서 일하는 기획자나 마케터, 1인 비즈니스 사업자, 인플루언서까지 모든 이들의 대 콜라보시대가 열렸습니다. 10년 넘게 마케터로 일을 하며 마블, 디즈니, 픽사, tvN, 노티드 등 여러 브랜드에 걸쳐 100건이 넘는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경험하고 생각한 바를 기반으로 콜라보의 의미와 과정, 노하우를 담고자 합니다. ✔️ 콜라보가 뭘까? - collaboration 줄여서 collabo, 한국말로는 공동작 共同作, 협업 - 다수의 개인 또는 실무그룹이 하나의 임무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 - 각기 다른 분야에서 지명도가 높은 둘 이상의 브랜드가 손잡고 새로운 브랜드나 소비자를 공략하는 기법 ✔️ 콜라보의 시대에 살아남기 바야흐로 꼴라보의 시대다. 럭셔리한 제품을 만드는 명품도, 100년 이상된 브랜드도, 글로벌 TOP 혹은 업계 1위 브랜드도, 모두가 열광하는 아티스트도 모두 꼴라보를 하고 세상 사람들은 이에 열광한다. 마치 콜라보가 하나의 쇼, 엔터테인먼트, 행위예술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 세상이 꼴라보다. 왜일까? 꼴라보를 하지 않으면 브랜드가 지루해질 수 있다. 꼴라보를 하지 않으면 고객 집단이 정체될 수 있다. 꼴라보를 하지 않으면 비즈니스 영역이 제한될 수 있다. 꼴라보를 하지 않으며 후발주자에게 쫓길 수 있다. 이걸 알기에 각 분야의 날고 기는 모든 이들이 꼴라보를 탐색하고, 성공적인 케이스를 만들어 세상을 뒤흔들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콜라보는 이제 하나의 쇼를 넘어 이제는 생존전략이다. 비즈니스를 하고, 브랜드와 서비스를 만들고 담당하는 모든 이들이라면 꼴라보 역량, 꼴라보력을 키워 무기로 만들 수 있어야 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다. ⚠️ 초인의 꼴라보 마케터로서 꼴라보는 브랜드와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의 확장을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꼴라보는 비즈니스와 브랜드에 있어 새로운 경험, 새로운 이미지,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죠. 꼴라보의 다양한 사례뿐 아니라 그 과정의 의미와 중요성을 담아 성공적인 꼴라보를 만드는 방법을 하나씩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원문 : 브런치 <꼴라보의 시대가 왔다> https://brunch.co.kr/@jinonet/151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3월 19일 오전 6:5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