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불행함을 쉽게 느끼는 이유> 1. 무한한 선택은 사람들에게 2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첫 번째는, 선택은 자유보다는 마비를 일으킨다는 겁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으면, 사람들은 선택 자체를 매우 힘들어합니다. 3. 두 번째는, 우리가 마비 현상을 극복하고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선택권이 적은 상태에서 선택했을 때 보다 선택권이 많을 때 선택하는 것이 덜 만족스럽다는 겁니다. 3.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첫 번째 이유는 선택지가 많으면 다른 것을 골랐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상상을 더 쉽게 하기 때문이고, 이 상상속에서 만들어낸 대안들이 당신의 선택을 후회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4. 그리고 후회하는 만큼 선택에 대한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훌륭한 선택을 했더라도 말이죠. 5. (다시 말해) 옵션이 더 많을수록, 당신은 선택한 것에 대해 후회하기 쉽습니다. 6. 만약에 세상에 한 가지 종류의 청바지 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청바지에게 당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 불만족의 원인을 세상에서 찾을 겁니다. 세상에 한 가지 종의 청바지 밖에 없는데, 당신이 무엇을 더 선택할 수 있었겠어요. 7. 그런데 말이죠. 세상에 수백개 스타일의 청바지가 있는 상황에서 당신이 산 청바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은 누구 탓을 할까요? 명확하게도 당신은 당신 탓을 할 겁니다. 더 잘 고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이죠. 8. (선택지가 많은 상황에선) 사람들은 좋은 선택을 하더라도, 그것에 실망하고 결국엔 자신을 자책하게 됩니다. 9. 지난 한 세기동안 사회가 산업화될 수록 우울증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저는 우울증 환자와 자살이 늘어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선택 가능성의 폭발로 인해) 사람들의 기대치가 너무 높아짐으로 인해 발생한 실망감에 따른 것이라고 믿습니다. 9. 결과적으로 우리는 (과거보다) 객관적으로 잘 살고 있지만, (수많은 선택지로 인해) 우리가 느끼는 기분은 더 나빠진 것이죠. - 배리 스월츠

The paradox of choice | Barry Schwartz

www.youtube.com

The paradox of choice | Barry Schwartz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8월 1일 오후 10:3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여전히 나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생활할 때 가장 큰 변곡점이 오는 나이는 40세다. 물론 20대말과 30대 중반, 40대 중반, 50대에도 중간중간 크고 작은 변곡점이 있기는 하지만, 다시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이후 방향을 고착화시킨다는 의미에서, 혹은 현재 커리어패스가 중심이 아니라 이후 인생 2막이나 3막을 자발적이던 강제적이던 가야하는 상황은 아니라는 의미에서, 사회생활 시작과 함께 만들어온 커리어패스를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다는 기준에서 볼 때, 40세는 상징적이다.


    60세면 당연히 할아버지, 할머니 소리를 들으면서 70세 전후에 죽는게 당연했던 불과 20여년 전까지만해도 예전의 40세는 일하고 있는 산업과 분야에서 전문성과 리더십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베테랑으로 이제 그동안 쌓아온 역량과 네트워킹으로 퇴직할 때까지

    ... 더 보기

    🙉 달레의 찐팬이 되어주실래요? 💕

    ... 더 보기

    리트코드 102.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

    ... 더 보기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sal | 알고달레

    알고달레

    Binary Tree Level Order Traversal | 알고달레

    < 당신이 경험한 것이 곧 당신이라는 착각 >

    1. 미아가 된 영혼이란 한 인간의 생각과 감정과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이 모두 감쪽같이 일치하는 곳에 빠져든 의식이다.

    ... 더 보기

    데이터 분석에서 강조하는 <도메인 지식>의 중요성은 무엇일까?

    ... 더 보기

    데이터 분석에서 강조하는 «도메인 지식»의 중.. : 네이버블로그

    blog.naver.com

    데이터 분석에서 강조하는 «도메인 지식»의 중.. : 네이버블로그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