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타입 비즈옵스 팀의 데이터 활용 사례 4가지

Q. 비즈옵스 팀 데이터 활용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요? 주로 어떤 업무에서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시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포스타입 비즈옵스 리드 차길호님 “포스타입 비즈옵스 팀은 기획이나 전략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파트, 재무회계를 담당하는 스태프 파트와 HR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기획 파트의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업무가 70% 이상인 것 같고 주로 KPI 데이터나 프로덕트/서비스 데이터로 DB나 GA를 자주 보는 편이고, 업무 특성상 재무 데이터를 함께 결합해서 볼 때도 많습니다. 재무회계 쪽에서는 당연하게도 재무회계 데이터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70% 이상 업무가 데이터와 연관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이 파트에서도 주로 루틴한 업무에서 DB 데이터를 직접 확인하셔야 할 때가 있습니다. HR 파트에서도 제도를 운용하거나 개발하는 과정에서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 내리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시는 편입니다. 예컨대 근태 데이터나 금전적, 비금전적 보상 데이터를 정량화해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획 전략 관련 업무의 예를 들어볼게요. 포스타입 서비스는 본인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마 콘텐츠 서비스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본인인증 기능을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포스타입 역시 이용자의 나이와 명의를 확인하기 위해서, 또 계정 찾기에 활용하기 위해서 본인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본인확인 업체를 거쳐야만 하는데 1건당 돈이 들고, 업체마다 인증 시도를 기준으로 할지, 인증 성공을 기준으로 할지 기준이 다르고 단가가 다릅니다. 게다가 저희가 가입자 수가 적지 않고 대다수가 본인인증 기능을 이용하다 보니 모아놓고 보면 비용이 적지 않습니다. 저희가 비용을 리뷰하는 과정에서 이 비용이 최근 들어 급증한 걸 확인했는데요. 이때 문제 정의는 “본인인증 비용이 예상보다 급증하고 있다”로 어렵지 않은데요. 예상할 수 있는 원인은 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실제 건수가 기술적인 문제로 과다하게 집계되어 비용이 과다 청구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기능상 뭔가 본인인증에 실패할 만한 불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기술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제품에 문제가 없다면, 좀 더 저렴한 단가에 계약할 수 있는 업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두루 검토하려면 일단 업체에서 제공하는 청구 데이터가 있을 거고, 또 저희 제품에 직접 기록되는 본인인증 데이터가 있을 건데요. 이걸 조합해서 시계열로 봤을 때, 현재 시도 건수 집계에 문제는 없는지, 본인인증 실패율이나 재시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두루 점검해 보곘죠. 동시에 다른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보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저희가 시도 건수 기준으로 계약을 가져갈지 성공 건수 기준으로 계약을 가져갈지 구체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여러 데이터를 조합해서 우리 비즈니스에 불필요한 낭비가 발생하고 있지는 않은지, 어떻게 비용을 효율화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하는 업무도 비즈옵스의 업무 가운데 하나입니다.” 📍 ‘포스타입 비즈옵스 팀의 데이터 활용 사례 4가지’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에서 4월 데이터리안 세미나 다시 보기 https://youtu.be/90Kgq3f-U2o ✨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 5월에도 계속됩니다. 이 세미나가 꼭 필요할 것 같은 친구, 동료가 있다면 세미나 소식을 알려주세요! 5월 세미나 주제 :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하는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1️⃣ “기업 블로그, 데이터 분석으로 MAU 800% 성장시키기” _데이터리안 콘텐츠 마케터 이보민님 2️⃣ “데이터 분석가의 뉴스레터 그로스 해킹: 구독자 수, 오픈율만 보고 계신가요?” _ 데이터리안 데이터 분석가 송혜정님 (5/8 월, 신청마감) http://bit.ly/3ZyeRE0

포스타입 비즈옵스 팀의 데이터 활용 사례 4가지! [2023년 4월 세미나 다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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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21일 오전 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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