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69] "😥 광고를 왜 광고라고 못 부르니" 최근 국내 MCN 비즈니스의 가장 큰 화두는 역시 뒷광고 논란입니다. '뒷광고'란 광고주로부터 대가를 받고 진행한 콘텐츠에 광고라는 사실을 명시하지 않은 채 콘텐츠를 말하는데요.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이 뒷광고 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① 논란의 도화선이 된 건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의 유튜브 ‘슈스스TV’였죠. 자신의 안목으로 골라 스스로 돈을 지불하고 산 상품을 추천하는 <내돈내산> 시리즈가, 사실은 수천만 원의 광고비를 받고 제작된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되었습니다. ② '뒷광고' 이슈가 본격적으로 더욱 커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 4일, 유명 크리에이터인 참PD가 자신의 라이브 방송에서 유튜버들의 뒷광고 현황을 폭로하면서부터입니다. ③ 이 폭로를 시작으로 '문복희', '보겸', '엠브로' 등 업계 탑크리에이터들의 뒷광고 인정 및 사과 영상이 연이어 올라오자 시청자들의 비난 여론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④ 해당 크리에이터들은 대가성 광고였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의 제목이나 영상 내 자막을 통해 이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일부 영상에서는 자발적인 구매처럼 연출한 사실도 밝혀져 시청자들의 실망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W⑤'s comment 🤔 : 오는 9월부터 공정위의 '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이 시행되지만 크리에이터는 광고 고지의 의무만 있을 뿐 실질적인 처벌 대상이 아닙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도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긴 하지만 강제성은 없는 상황이에요. 크리에이터들의 뒷광고 행위에 대한 정의와 책임 소재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400만 유튜버 보겸도 '뒷광고' 인정… "명륜진사갈비·BBQ 등 5개"[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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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만 유튜버 보겸도 '뒷광고' 인정… "명륜진사갈비·BBQ 등 5개"[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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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8월 11일 오전 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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