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려운 질문에 대해서 어떻게 답을 얻을까 하는 것입니다. 질문이 어려우면, 답을 하기 어려우니까 질문을 쉽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사용자가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던 상황이나, 특별히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질문을 던진다면 답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쉬운 질문으로 시작해서 고객이 그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기억을 천천히 떠올리면서 조금 더 복잡한 질문에 대해서도 답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A 플랫폼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어떻습니까?"라는 질문은 어렵고 모호합니다. "가장 최근에 A 플랫폼에서 구매한 제품 1가지를 떠올려주세요. 어떤 제품이었나요?"라는 질문은 비교적 쉽고 인지 부하가 적습니다. 미국 교육심리학자 벤저민 블룸이 구분한 인간의 6가지 인지 영역을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인간의 인지영역 6종류 ]
1️⃣ 지식(knowledge): 인식하고, 외우고, 기억해 내기
2️⃣ 이해(comprehension): 이해하고, 해석하고, 묘사하기
3️⃣ 적용(application):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새로운 곳에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4️⃣ 분석(analysis): 정보를 구성 요소로 쪼개고, 각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고, 원인을 파악하고, 추론하기
5️⃣ 종합(synthesis): 다양한 요소들로부터 하나의 패턴 또는 구조를 만들어내기
6️⃣ 평가(evaluation): 판단 기준에 의거해서 정보, 생각, 작업물 등을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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