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군가에게는 우스운 이야기일 수 있으나,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자본주의가 가진 시스템을 어느 정도 리스펙하게 됐다. 2. 진화론자 중에는 자연 세계에선 단순히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3. 진화론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개인적으로는 그런 주장을 접하면서 다정함이라는 단어가 꽤나 따뜻하고 낭만적이긴 하지만, ‘다정함'보다는 ‘긍정적 상호 작용을 주고받는 관계'가 자연 생태계에서 더 잘 살아남는다는 말처럼 느껴졌다. 4. 즉, 설령 아주 강력한 신체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혼자서 존재하는 것보다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를 많이 만들고, 긍정적인 상호 작용이 넘쳐나는 시스템 혹은 네트워크를 구축한 개체나 군집이 자연 상태에서 훨씬 더 잘 살아남는달까? 5. 어쩌면 호모 사피엔스는 그랬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인지도 모르고. 6. 그런 생각을 하다가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서, 소위 말하는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흔히 나 혼자 돈을 많이 벌고, 돈 앞에서 물불 가리지 않는 사람이 훨씬 더 돈을 잘 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리고 그런 얌체들 중에서도 꽤나 성공한 경우가 많지만, 7.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는, 감정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많이 만들어내는 회사나 조직이 오래 살아남는 것이 아닐까? 일방적인 착취 구조는 지속 불가능하니까. 8. 그래서인지 어느 순간부터 사업이라는 건, 금전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많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고, 이를 연쇄적으로 무한히 만들어내는 사업이 좋은 사업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9. 그렇게 멤버십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많이 달라졌다. 콘텐츠 기반의 멤버십 혹은 구독 모델을 운영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이때의 멤버십 비용이 ‘콘텐츠를 보는 대가’라고 생각하고, 나 또한 사업을 시작할 때는 그런 생각을 했지만, 10.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사람들이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멤버십 비용을 내는 건 단순히 콘텐츠의 대가를 지불하는 행위가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일 수 있으니까! 11. 그렇기에 사업자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단순히 좋은 콘텐츠와 경험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에게 투자한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이 되도록 만드는 일이 아닐까? 12. 그렇게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를 보는 일에, 그리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꽤나 가치 있는 일이라고 느끼도록 만드는 일, 그러한 긍정적인 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사업자로서 내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닐까? 13. 그렇게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를 보는 것이, 그렇게 자기 자신에게 기꺼이 투자하는 것이 더 가치 있게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그렇게 더 기꺼이 돈을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그렇게 사람들이 프로젝트 썸원이라는 회사와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닐까? 14. 만약 그렇게 한다면, 지금은 상황이 초라하지만 그럼에도 오래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15. 그래서인지 산책을 하다가 문득, 사람들이 말하는 위대한 회사란, 소위 말하는 Stage 5에 속하는 회사란, 숭고한 대의를 이루기 위해 긍정적인 상호 작용들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16. 물론 아직은 가야 할 길이 멀고, 모르는 것도 너무나 많지만.. 일단 나 화이팅!! ;) #오늘의아무말 https://brunch.co.kr/@somewonyoon/153

사업을 하면서 자본주의 시스템을 리스펙하게 됐다

Brunch Story

사업을 하면서 자본주의 시스템을 리스펙하게 됐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4월 30일 오전 6:5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선정 기업


    - 네이버클라우드

    - 업스테이지

    ... 더 보기

    조회 1,192


    10억 개 데이터로 밝혀낸 K-POP 팬덤의 모든 것 -케이팝레이더2.0

    1

    ... 더 보기

    📢 케이팝레이더 2.0이 런칭되었습니다.

    stibee.com

    📢 케이팝레이더 2.0이 런칭되었습니다.

    오늘의 탐라는 “ChatGPT 쓰셨던데 그러고도 개발자입니까?” 인가..

    ... 더 보기

    오픈소스 쓰셨던데 그러고도 개발자입니까?

    www.haruair.com

    오픈소스 쓰셨던데 그러고도 개발자입니까?

    조회 1,112


    알아 알아 알아! 🤣

    ... 더 보기

    무례한 사람은 지나쳐라...250805

    1.●쓸데없는 말은 하지마라.
    2.●침묵이 아니라 할 말은 신중하게 해라.

    ... 더 보기

    조회 60


    앞으로의 코테는 설명을 주고 코드를 짜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코드를 주고 설명을 하라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


    내 경우는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데, 요구사항을 주고 개발을 요청. 결과물이 요구사항대로 개발이 잘 되었다면, 다음 단계로 제출한 코드를 리뷰하며 설명을 요청한다.


    ...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21 • 조회 3,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