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시키니까 마케팅을 해보기는 했는데, 이론적 기반이 부족한 저 같은 사람을 위한 대중서가 있어 소개합니다. 고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며 많은 사례가 첨부되어 있어, 마케팅을 정말 걸음마부터 배우는 데에는 필립 코틀러의 고전들보다도 낫다고 생각합니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을 두 문장으로 요약해보았습니다.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별표⭐를 달았습니다. 총 3개의 별을 찾아보세요! 🔍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기획/공급하는 것이다. 마케팅의 궁극적 목적은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삶의 질 향상'이며,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결핍/니즈/문제 가운데 중대/심각한 것을 찾아내야 한다.
2. 소비자 분석
소비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자신의 니즈를 솔직히 답해주지 않으므로 적절하게 분석하려면 그들이 처한 맥락을 파악해야 한다. '문제 인식-정보 탐색-대안 평가-구매-경험-경험 평가-폐기'라는 과정 각각을 분석해 소비자의 심각한 결핍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한다.
3. 경쟁자 분석
소비자, 경쟁자, 우리 기업(3C) 분석은 단순히 전문가의 시각에서 정보를 나열하는 활동이 아니다. '소비자들이 왜 우리가 아닌 경쟁자 제품을 선택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경쟁자를 적절히 선정하고, 우리 기업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분석해야 한다.
4. 세분화와 타겟팅
제품을 필요로 하는 집단들을 찾아내어 잠재 소비자 집단을 알아내고(세분화), 이들 중 중요성을 가장 크게 느끼는 집단을 골라(타겟팅) 마케팅을 해야 한다. 세분화/타겟팅은 시장 상황과 실제 구매 데이터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다.
5. 포지셔닝 전략
제품을 기획할 때부터 타겟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설정해야 한다. ⭐'구매 이유'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알아낸 심각한 결핍을 해소할 방법이어야 하며, 경쟁사보다 우월한 방법이어야 한다.
6. 제품 전략
⭐마케팅에서 '창의성'은 '소비자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할 '우월한 방법'을 '논리적'으로 생각해 내는 능력이다. 창의적 생각의 도구인 SCAMPER를 활용하거나, 제품이 제공하는 경험의 종류를 생각해 봄으로써 창의적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7. 브랜드 전략
브랜드는 제품의 품질을 알려주는 신호이며,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단순화하는 도구이다. ⭐브랜드는 단순히 멋진 이름이 아니라, 시간과 경험치를 담은 '기업의 역사'를 보여주기에 하루아침에 만들어내기 어렵다.
8. 가격 전략
가격은 제품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평가로 결정된다. 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가격 설정 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가격 전략이 있다.
9. 리테일링 전략
점포의 종류, 진열 방식, 종업원의 특성 등은 구매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점포에 따라 진열하는 제품의 넓이/깊이가 다르며, 오감을 활용한 리테일링 전략도 인기를 끌고 있다.
10. IMC 전략
기업이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던지는 방식 대신에 서로 대화하는 전략을 채택하면서, 다양한 채널에서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일이 중요해졌다. 소비자 맥락을 이해하여 여러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관리해야만 쿠폰, SNS 등 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별 3개를 전부 찾으셨나요?
2018년 책이라 옛날 사례들이 많고 IMC 전략 같은 부분을 잘 이해하려면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지만, 입문 교과서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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