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서는 고객(독자)의 니즈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콘텐츠로 트래픽을 유도하고, SEO 성능을 꾸준히 개선해야 한다.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만들 수 있다.
📌1. 구글 트렌드로 콘텐츠 주제를 선택하자
고객(독자)이 가장 궁금해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것을 브랜드로 연결해야 한다. 키워드 검색을 살펴보는 것이 내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특히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검색이 가장 중요하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 찾은 이러한 롱테일 키워드는 순위를 올리는 것이 매우 쉽다.
📌2. 데이터를 사용하자
성공적인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제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중요하다.
적시에 고객(독자)를 타겟팅하는 것도 중요하다. 데이터를 활용하여 키워드 시기를 타겟 하자.
📌3. 올바른 채널에서 콘텐츠를 최적화 하라
브랜드 혹은 개인마다 성공하는 콘텐츠와 채널이 다르다. 누군가에게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필자의 경우 티스토리나 일반 오가닉 채널이 유효하다.
매번 테스트를 하면서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좋은 지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채널에서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결론
구글 트렌드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툴이 될 수 있거나 나쁜 툴이 될 수 있다. 결국, 검색엔진 최적화도 이러한 시도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고객(독자)을 이해하고 유용하고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계속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