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도움되는 아티클 586
요즘 신입 채용 공고 내용을 보면 신입에게 경험을 요구하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그런데 더 소름 돋는 사실은 신입으로 입사 지원하는 여러분에게도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 스터디그룹, 인턴십, 대외활동 등 내가 관심을 가지고 도전한 경험이 제법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동네 과외는 누군가에게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일이고, 올리브영 매장 관리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마음을 나누는 서비스 업을 해보셨단 말이죠. 그럼 그런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력서에 설명을 해보면 좋겠어요. 아마 지금은 많은 분들이 경험을 나열한 정도로 작성하고 있을 텐데요. 그 경험을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죠.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글로 작성해 보면 좋겠습니다. 내가 하찮게 생각하는 내 경험은 남도 하찮게 여길 것이고, 내가 소중한 경험이라고 어필하면 상대방에게도 멋진 경험으로 비칠 것입니다.
직무 관련 관심과 가능성은 이력서 > 자기소개서 순서로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이력서에서 설명이 부족했던 내용을 자기소개서에서 보완하는 것이에요. 처음부터 자기소개서에 내 경험과 생각을 어필하겠다고 마음먹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이력서에 녹여 놓고 부족한 부연 설명을 자소서에 하는 것이죠. 자기소개서에 멋진 소설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뉴스 기사와 같은 담담한 어조로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요즘은 정말 신입 채용이 드물어요. 회사에서 신입뿐만 아니라 경력자까지도 교육과 적응을 시켜야 하는 미션에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비용을 절약하려면 대단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직장 생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더 채용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 현명한 선택이죠. 그래서 어떤 직무를 해보고 싶다면, 신입 채용을 기다려볼 수도 있지만, 우선 어디서 무엇을 하든 직장 생활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저는 이상주의자인데요. 현실은 이상과 거리가 멀어요. 특히 회사는 생존해야 하거든요. 돈을 벌지 못하면 회사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불행해져요. 세상에 내 마음과 꼭 맞는 이상적인 회사와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현실과 타협하며 살고 있냐고요? 그것은 절대 아니고요.
내가 맡은 자리에서 열심히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따라서 일을 하면 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 혼자 한순간에 세상을 바꿀 순 없어요. 그런데 내가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단 한 사람이라도 잘 전달할 수 있다면 변화를 조금씩 만들 수 있어요. 그 가치가 정말 세상을 감동시키면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이에요.
취업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은 정말 힘들고 어려워요. 신입으로 입사 지원하는 여러분 멘탈이 약한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커리어를 고민할 때 주변에 들리는 이야기도 많고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몰라서 흔들리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상황을 지혜롭게 극복하는 방법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용기 있게 도전하는 것이에요. 내가 처한 상황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떠올리는 것이죠. 지금은 경험을 통해 어떤 회사와 직무가 나와 잘 맞는지 알아보는 여정이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해요.
커리어를 너무 무겁고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인생에서 직업은 정말 중요하죠. 그런데 커리어는 내 마음대로 절대 흘러가지 않아요. 그리고 인생에서 고민하고 챙겨야 할 더 많은 것들이 있기도 하고요.
다양한 경험이 여러분을 성장시켜 줄 거예요. 경험을 쌓기 위해 지금 필요한 것은 도전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