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같은 경우는 '실패에서 하나라도 배웠다면 성공이다', '같은 일이라면 해보지 않은 나만의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자', '벌어진 일은 어쩔 수 없다. 대안을 빨리 찾자'와 같은 저만의 다짐을 마인드셋으로 놓고 업무에 적용해 보려고 노력했었어요. 그렇게 마음의 중심이 잡히니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을 때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고요.
〰️스탠퍼드대 심리학과 교수 캐럴 드웩의 저서 <마인드셋>도 찾아봤는데요. "지능은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 더 배우고 싶고, 도전을 받아들이고, 역경 앞에 맞서 싸우고, 노력을 완성을 위한 도구로 여기고, 비판으로부터 배우고, 남의 성공에서 교훈과 영감을 얻는 것"이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해요. 이런 마음을 바탕으로 '오늘 내가 배우고 성장할 기회는 무엇인가?'를 스스로 묻고 계획을 세워 적용하라고 하고요.
---
'오늘 내가 배우고 성장할 기회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인상적이었던 아티클. 한편으론 무엇이든 배우려는 자세를 갖는 건 정말 좋지만, 그 배움을 어떤 형식으로든 기록하고 공유했을 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위해서는 오늘 배운 것을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갖는 게 좋을 것. 특히, 오늘 배운 것은 나만의 관점을 키워나가는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봄으로써 나의 중심을 더욱 단단하게 세워봐야겠다.
(전문 읽기) https://www.jobplanet.co.kr/contents/news-3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