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는 컨테이너 기반의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도커의 주요 구성 요소로는 이미지, 호스트, 컨테이너 등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요소를 요리에 비유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레시피(이미지): 요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와 조리 방법을 포함한 레시피를 작성합니다. 이 레시피는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이미지에는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 파일,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2. 부엌(호스트): 여러분의 요리를 준비하고 제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호스트는 실제로 컨테이너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환경입니다. 이 호스트에는 도커 엔진이 설치되어 있으며, 여러분은 여기에서 도커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요리(컨테이너): 레시피를 이용해 만든 오나성된 요리는 먹기 좋은 상태로 제공되며, 각각의 요리는 레시피를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컨테이너도 마찬가지로 이미지를 바탕으로 실행되며, 독립적은 환경을 갖게되며 다른 컨테이너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도커 한 번 해보려고" 시리즈, 첫 번째 블로그 글로 도커 개발환경 세팅과 이미지, 컨테이너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gi_balja/223150246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