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과 비교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는 클래식 리텐션을 계산하고 있는데 옆 회사 롤링 리텐션을 가져다가 비교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우리 서비스에 맞는 계산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주기가 긴 서비스인데 일 단위 클래식 리텐션을 사용한다면 쓸데없는 일희일비를 하다가 잦은 푸시, 할인 등으로 사용자들을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주기가 짧은 서비스인데 너무 넓은 범위의 리텐션을 사용하면 계산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범위만큼 데이터가 모여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요약된 정보를 보느라 사용자들의 이탈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3. 형식에 얽매이지 마세요.
우리는 지금까지 세 가지 리텐션 계산 방법을 살펴봤지만, 정해진 공식은 없습니다. 이 서비스와,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를 가장 잘 이해하는건 담당자입니다. 세 가지 리텐션 계산 방법을 기초로 서비스와 상황과 목표에 맞게 응용해보세요.
4. 하나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것이 최선일까 고민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일단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계산하고 현상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보지도 마세요. 숫자가 너무 많으면 그것을 다 이해하기보다는 압도되어 버립니다.
✨ SQL로 리텐션 분석을 하는 법이 궁금하신가요?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RFM 분석, 퍼널분석, 리텐션 분석을 배울 수 있는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얼리버드 30% 할인, ⏰ 7/14(금) 마감
SQL 데이터 분석 캠프 할인 받고 신청하기
👉 https://bit.ly/42r0p1P
🎈 한 줄 요약
- 린 UX와 애자일에서 사용하는 주요 용어와 애자일 개념을 정리해놨어요.
✔️ 오늘은 린 UX와 애자일 개념에 관해 정리해놓은 좋은 아티클을 발견했어요. 영어로 돼 있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제가 찾은 건 아니고요. 아는 분이 찾아서 올려주셨는데, 내용이 좋아서 정리하려고 가지고 왔어요.
✔️ 린한 분위기와 애자일한 분위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어집인데요. 정리도 깔끔하고, 정리도 깔끔해, 위 두 가지 방법으로 팀을 꾸려나가는 회사에는 잘 어울리지 않을까 싶어요. 총 용어는 30여개 정도 되... 더 보기
🎈 한 줄 요약
- "UX 리서치팀을 꾸리면서 특히, 중요하게 여겼던 세 가지와 새로운 변화를 앞두고 있는 팀 이야기"
✔️ 어딜가나 새로운 직무 또는 팀이 생성되면 다들 힘들기는 매한가지인가봐요. 저 또한, UX Writer로서 UX Writing 직무의 기틀을 닦느라 고생중이에요.
✔️ 물론, 제가 전체를 이끌기보다는 팀장님과 실장님 그리고 다른 UX Writer와 함께 하고 있어, 아예 지원이 없는 분들 보다는 부담은 덜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확실히 다른 분들과 비교해보면 환경이 상당히 좋아요. 가끔 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