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리텐션을 구할 때 주의할 점 4가지

1. 남과 비교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는 클래식 리텐션을 계산하고 있는데 옆 회사 롤링 리텐션을 가져다가 비교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우리 서비스에 맞는 계산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주기가 긴 서비스인데 일 단위 클래식 리텐션을 사용한다면 쓸데없는 일희일비를 하다가 잦은 푸시, 할인 등으로 사용자들을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주기가 짧은 서비스인데 너무 넓은 범위의 리텐션을 사용하면 계산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범위만큼 데이터가 모여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요약된 정보를 보느라 사용자들의 이탈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3. 형식에 얽매이지 마세요. 우리는 지금까지 세 가지 리텐션 계산 방법을 살펴봤지만, 정해진 공식은 없습니다. 이 서비스와,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를 가장 잘 이해하는건 담당자입니다. 세 가지 리텐션 계산 방법을 기초로 서비스와 상황과 목표에 맞게 응용해보세요. 4. 하나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것이 최선일까 고민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일단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계산하고 현상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보지도 마세요. 숫자가 너무 많으면 그것을 다 이해하기보다는 압도되어 버립니다. ✨ SQL로 리텐션 분석을 하는 법이 궁금하신가요?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RFM 분석, 퍼널분석, 리텐션 분석을 배울 수 있는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얼리버드 30% 할인, ⏰ 7/14(금) 마감 SQL 데이터 분석 캠프 할인 받고 신청하기 👉 https://bit.ly/42r0p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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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12일 오전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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