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업무 리뷰 그거.. 어떻게 잘하는 건데?]
(👀간단 요약)
📌 (PM) 정책 리뷰 시 가장 중요한 건, 설득의 근거를 설계하는 것
✓ 감정적인 리뷰가 되지 않도록 리뷰에 참여하는 자세와 태도에 대한 기준을 정한다.
✓ 리뷰 시, 1개가 아닌 2-3개의 안을 함께 동일한 기준으로 정리한다.
✓ 내가 바라는 안은 무엇이며, 그 결정 기준은 무엇인지 함께 공유한다.
📌 (기획자) 기획 리뷰에서 중요한 건 디테일이 아니라 큰 그림
✓ 기획서 초안을 만들 때 큰 그림에 집중하고, 디테일은 나중에 챙긴다.
✓ 리뷰를 할 때 기획 배경에 대해 먼저 설명한다.
✓ 리뷰에서 사소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가볍게 설명하고 넘어간다.
📌 (디자이너) 디자인 리뷰 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화면인지 기억하기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화면인지 고민하기
✓ 리뷰를 할 때 주요 목적과 고민한 과정을 잘 설명해주기
✓ 컬러 시스템, 접근성 등 디자인의 관점에서 챙겨야할 내용을 리뷰 때 공유하기
📌 (기획자) 시간을 더 쓰더라도, 기획팀 리뷰를 먼저 진행하는 이유
✓ 같은 업무를 진행하는 동료들과 간략한 리뷰를 먼저 진행하고 내용 보완하기
✓ 보완할 내용, 논리가 약한 부분, 전체 리뷰 시 언급될만한 이슈 등을 미리 확인하기
✓ 전체 리뷰 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요 화면이나 기능은 프로토타입 함께 활용하기
📌 (디자이너) 팀별 디자인 리뷰가 필요한 이유
✓ 디자인팀 리뷰와 개별 팀 리뷰를 나눠서 진행하기
✓ 개별 팀 리뷰 시, 각 팀이 바라는 점을 더 집중해서 듣기
✓ 개별 팀 리뷰에서 나온 의견은 우선순위를 지정해 반영하거나 백로그에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