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코마 VS 라인망가 : App Ape 분석
일본 구글스토어 전체 랭킹에서 픽코마와 라인망가가 국민 메신저 '라인' 을 제치고 1,2위를 겨룰 만큼 현재 일본 내 웹툰에 대한 인기가 뜨겁습니다. App ape에서 두 앱의 최신 데이터를 비교한 분석 기사를 냈는데, 관련 내용을 요약해 봤습니다.
>핵심 한 줄 :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용자 수가 아닌 '이용 빈도'
#현황
(0) 2020.8 구글 스토어 랭킹
1위. 픽코마
2위. 라인 망가
3워. 라인
4위. 17LIVE
5위. Pococha LIVE
> 일본 국민앱 ‘라인’ 을 제치고 웹툰 앱이 1,2 위 경쟁
(1) 픽코마
- 2017년 6월을 기점으로 ‘소년점프+’를 추월, 2018년 10월에는 ‘GANMA!’를 추월. 2019년 3월 이후로는 다른 경쟁 앱들과 크게 차이를 벌리며 업계 1위 다져가는 중
-인기 웹툰 상위 5개 모두 한국의 콘텐츠.
1위.“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공개 당일 1위)
2위 나혼자만레벨업
3위.황제의 외동딸
..
- ‘카카오페이지’는 10~20대 여성이 주축을 이루지만, ‘픽코마’는 남녀 30대 주 사용자 층. 특히, ‘픽코마’는 여성 30대 사용자 비율이 높음 (안드로이드 대상 분석이라 일부 오차 있을 수 있음)
(2) 라인 망가
- 2018년 7월부터 MAU 급상승
-인기콘텐츠 TOP10에 1위의 ‘여신강림(女神降臨)’ 4위의 ‘외모지상주의(外見至上主義)’ 도 포함되어 있으나 일본 현지 콘텐츠도 다수 랭크인
-‘LINE망가’는 일본에서 철저한 현지화와 작가 발굴, 육성에 힘써 왔음. 일본은 종이 만화책의 인기가 여전히 높기 때문에 LINE코믹스 라는 출판사를 설립하여, ‘LINE망가’에서 발굴한 일본의 신인 작가 작품의 단행본화도 진행
#비교
-‘픽코마’는 10대 남성과 20대 남녀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에 비해, ‘LINE망가’는 40대 여성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LINE망가’가 40대 여성을 끌어들일 수 있었던 것에는 ‘LINE’ 이라는 인프라가 크게 활약했을 것. 한국의 ‘카카오톡’과 같이, 일본에서는 일반적인 연락 수단으로 자리잡은 ‘LINE’의 홈 화면에는 “오늘의 무료 만화” 코너가 있어, ‘LINE망가’로의 이동을 유도
-MAU, WAU 에서는 ‘LINE망가 픽코마보다 우위, 헤비 사용자 수에서는 2020년 7월에 ‘픽코마’ 역전
>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용자 수가 아니라 이용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