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니즈의 분류

수년 전 Kim Goodwin의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이라는 책에서 보았던 내용을 근거로 한 사용자 니즈 분류 방법을 소개한다. 거창한 방법론은 아니지만 디자인을 하는데 항상 도움이 되어왔던 것 같다. ——— 1️⃣ Information needs 지도앱을 예로 들어보자. 차를 타고 어떤 식당을 방문하려는데 그 곳에 주차가 가능한지 알 수 없다면? 전화를 해서 물어볼 수도 있지만 이것은 사용자 경험에 마찰(friction)을 유발한다. 유저 플로우의 각각의 포인트에서 어떤 정보가 필요하고, 혹은 어떤 컨텐츠가 노출되어야 하고, 그 정보들 가운데 우선순위가 어떻게 설정되어야 하는지 파악하여 이에 부합한 디자인을 해야한다. 한가지 더. 사용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 그들이 이미 아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불필요한 정보에 소중한 화면 한 구석을 내어주는 일은 피하도록. 그리고 여기에서 고려할 유저빌리티는 정보 발견의 용이함(discoverability), 가독성(legibility) 정도가 되겠다. ——— 2️⃣ Functional needs 기능적인 니즈란 “동사”로 설명 가능한 모든 피쳐라고 보면 되겠다. 지도앱의 예로 돌아가, 어떤 식당을 검색했을 때 연락하거나, 예약하거나, 그 정보를 공유하거나, 저장하거나, 등등. 화면에 뿌려진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해주는 모든 call-to-action이라고 볼 수도 있겠고, 화면과 화면을 이어주는 플로우를 생성하게 하는 시발점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기능적 니즈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할 때에는 태스크 진행의 효율성(efficiency), 사용의 편의(ease of use)등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UX 101쯤이 될 것이고. ——— 새로운 내용은 아닐지 모르나 나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사고의 과정을 분류하고 구조화하는 것을 선호한다. 빠진 구석 없이 촘촘하게 디자인을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는 누군가에도 도움이 되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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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23일 오전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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