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M/PO에게 필요한 2가지 역량 - 상상력과 설득력 >

1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필요한 역량은 2가지다. 상상력과 설득력. ​ ​ 2 엉뚱해 보인다. PM/PO에게 상상력이 중요하다니. 상상력은 예술에 어울리는 단어 아닌가. 하지만 PM/PO가 제품을 만드는 일 역시 예술이다. 매뉴얼이 있어서 그대로 하면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같은 과정이라도 결과는 매번 다를 수밖에 없다. ​ ​ 3 상상력과 설득력은 큰 공통점이 있다. 둘 다 커뮤니케이션이다. 상상력은 나 스스로에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이고, 설득력은 그 상상을 다른 사람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 ​ ​ 4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힘. 상상력의 사전적인 정의다. ​ ​ 5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위대한 제품들은 모두 한 사람의 머릿속에서 출발했다. 그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됐다.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상상하면 그대로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상상하지 못하면 당연히 만들 수 없다. ​ ​ 6 상상은 만들어진 제품, 사용하는 고객, 생겨나는 가치를 모두를 포함한다. 아직 아무것도 없을 때에도 PM은 그 완성된 모습을 스스로 상상해야 한다. 그것이 내부 커뮤니케이션이다. 스스로 확신이 들 때까지 반복적으로 그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 ​ 7 상상했으면 이제 알릴 차례다. 설득력이 필요하다. PM이 상상한 제품의 모습과 만들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 그래서 그들로 하여금 같은 상상을 하며 그 상상을 현실로 함께 만들어 간다. ​ ​ 8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글로 적어본 적이 있는가. 아주 쉬워 보인다. 하지만 해보면 정말 어렵다. 생각을 글로 적는 일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다. 안다고 생각하는 건 아는 게 아니다. 생각을 남에게 전할 수 있어야 정말로 아는 것이다. ​ ​ 9 PM의 머릿속에 있는 상상의 이미지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연습해야 한다. 숫자, 근거, 논리로 설득할 수도 있다. 사람의 감정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설득 대상의 특성과 선호를 활용해야 한다. ​ ​ 10 상상력과 설득력은 함께 있을 때 가치가 있고 시너지를 낸다. 상상을 전달하지 못하거나, 상상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면 좋은 제품이 만들어지기 어렵다. ​ ​ 11 상상과 설득은 제품 여정의 전부다. PM/PO의 상상 속에서 제품은 시작된다. 함께 상상한 제품을 우리는 함께 손에 잡히는 현실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제품이 고객을 설득하는 순간 그 여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

[ 프로덕트매니저 101 (8) ] PM/PO에게 필요한 2가지 역량 - 상상력과 설득력

blog.naver.com

[ 프로덕트매니저 101 (8) ] PM/PO에게 필요한 2가지 역량 - 상상력과 설득력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9월 10일 오후 10:5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리액트의 안정된 값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

    쇼피파이 기술 블로그의 Mastering React’s Stable Values(https://shopify.engineering/master-reacts-stable-values)를 요약-번역한 글입니다. 저의 부연이 구별없이 섞여 있다는 것에 유의해주세요: --- "안정된 값"이란 여러 번의 렌더 동안 같은 값을 유지하는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useState 에서 반환된 업데이트 함수, useRef에서 반환된 값, useCallback으로 감싸진 함수는 안정된 값이고, useMemo, useCallback ... 더 보기

    Mastering React's Stable Values

    Shopify

    Mastering React's Stable Values

    스펙을 뛰어넘는 힘

    

    ... 더 보기

    그래서 이유가 뭔데? 제목은 저렇게 해놓고 정작 이유가 없네. 최근 기사 중 가장 어그로 제목인 듯하다. 댓글창도 아예 막아놓은 걸 보니 의도한 것도 같고. 요즘 유튜브 콘텐츠도 이 정도로 거짓 제목까지는 잘 쓰진 않는다. 허무한 이유나 결론을 제시할 수는 있어도.

    ... 더 보기

    “계획된 적자? 아무나 못한다”…쿠팡은 성공 vs 티몬·발란은 고전한 이유 [일상톡톡 플러스]

    세계일보

    “계획된 적자? 아무나 못한다”…쿠팡은 성공 vs 티몬·발란은 고전한 이유 [일상톡톡 플러스]

    사람과 데이터

    

    ... 더 보기

    💪매출 400억 헬스장 짐박스를 만든 전략은

    ... 더 보기

    헬스장계 유니클로 짐박스, 매출 400억을 만든 전략은

    Brunch Story

    헬스장계 유니클로 짐박스, 매출 400억을 만든 전략은

    < 모순의 해답은 바로 한 단계 위에 있다 >

    1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