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기업의 약 2만 6,000여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조직이 전략 실행의 효과성을 높이는 17가지 특징을 찾아냈다. 다음 표는 17가지 특징을 중요도 순으로 나열한 것이다.
순위 / 구성요소 / 조직특징 / 강도 (100점 만점)
(1) [의사결정권] 모든 직원이 자신의 역할과 판단에 대한 책임 소재를 정확히 알고 있다. 81점
(2) [정보의 흐름] 경쟁 환경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본사로 신속히 전달된다. 68점
(3) [의사결정권] 한변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이후 비판하지 않는다. 58점
(4) [정보의 흐름] 조직 내에서 정보의 공유가 자유롭다 58점
(5) [정보의 흐름] 일선 직원들은 일상의 업무가 회사의 결산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많다 55점
(6) [정보의 흐름] 현장을 직접 관리하는 직원들은 핵심 동력을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자료에 접근 가능한 권리가 있다. 48점
(7) [의사결정권] 직급이 높은 관리자들이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에 관여한다. 32점
(8) [정보의 흐름] 사장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정보가 상충되는 경우는 없다. 32점
(9) [동기부여] 직원의 성과 평과 과정이 고성과군, 중간성과군, 저성과군별로 차이가 있다. 32점
(10) [동기부여] 성과를 달성하는 능력이 승진과 보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32점
(11) [의사결정권] '명령과 통제'보다는 '설득과 회유'가 조직 문화에 대한 더 정확한 묘사다. 29점
(12) [의사결정권] 본사 직원의 주요 역할은 각 사업부를 지원하는 것이지 감사하는 것이 아니다. 29점
(13) [조직구조] 동일 직급의 한 직책에서 다른 직책으로 수평적인 승진을 할 수 있다. 29점
(14) [조직구조] 업무 습득이 빠른 직원은 3년 내에 승진도 가능하다. 23점
(15) [조직구조] 중간 관리자들은 평균 5명 이상의 직속 부하 직원이 있다. 19점
(16) [동기부여] 회사 상황이 좋지 않아도 특정 부서의 실적이 좋으면 그 부서는 보너스를 받는다. 13점
(17) [동기부여] 직원 개개인의 업무에 대해 동기부여할 요소들이 월급이외에도 많이 있다. 10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_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