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 전 생긴 '프롬프트 작성자'라는 새로운 직무도 이제 옛것이 되었네요.
처음 Dall-E 2를 접했을 때 센세이션을 잊지 못합니다. 문장을 입력하면 AI가 세상에 없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데, 물론 맘에 들지 않은 적이 훨씬 많지만, 맘에 드는 이미지 하나만 만들어줘도 사실 엄청난 '사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Dall-E 2는 그 일을 해냈구요. ChatGPT만큼 주목을 받지는 못했지만 오픈AI가 내놓은 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양가 감정(인간 일을 다 가져간다, 엄청 신기하다 더 사용해보고 싶다 어떻게 쓰는 게 젤 좋지?)을 갖게 한 서비스였습니다. 부모님에게는 반드시 보여드려야 했어요. 세상의 변화가 이렇게 빠르다고 말씀드려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오픈AI가 세 번째 버전인 Dall-E 3를 출시한다는군요. 이 서비스는 인간이 프롬프트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이 ChatGPT에게 간단한 명령어로 프롬프트를 작성하도록 요청하면, ChatGPT가 Dall-E 3가 이해할 수 있도록 단락을 통채로 작성합니다. 물론 인간도 원하면 더 작성할 수 있지만 예전 버전보다는 개입이 적어진 것입니다.
Dall-E의 책임자인 아디치아 라메쉬(Aditya Ramesh)가 더버지(The Verge)에 데모를 공개했는데요. 그는 Dall-E 3에게 '산에 있는 일본 라멘 식당의 로고를 만들어달라'고 간단히 요청했고 ChatGPT가 더 자세한, 긴 설명이 있는 프롬프트를 작성했습니다. Dall-E 3는 4가지 옵션을 제시했고요. 프롬프트 작성자는 이제 더이상 새로운 직무로 역할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그러니 말하자면 이제 정말 (글을 잘 쓰지 못해도) 누구나 예술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당 업데이트와 더불어 오픈AI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테스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스템을 중단시키는 그룹인 제3자, 외부 팀과 협력했습니다. 그리고 명시적으로 폭력적인 언어를 무시하도록 언어 모델을 가르치는 분류기를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공인의 이미지는 더이상 재현할 수 없게 만들었고요.
더불어 오픈AI는 소송을 피하기 위해 아티스트들이 원하면 자신의 예술 작품을 트레이닝 데이터로 사용할 수 없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자신이 권리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오픈AI 웹사이트에 제출하고,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all-E 3는 아티스트의 이미지 및 스타일과 비슷해 보이는 결과를 내놓지 못합니다. 이는 최근 다수 아티스트들이 스태빌리티AI, 미드저니 등 생성 AI가 자신의 이미지와 비슷한 그림을 생성해냈다며 제출한 소송 건들을 의식한 조치입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문제들을 생각하면 아득해지지만 화려한 기술의 발전에 또 관심이 갑니다. 근데 정말 문제들이 걱정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