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상자를 제거한 브롤스타즈는 진짜 실패한걸까?

2022년 12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는 중요한 결정을 합니다. 바로 확률에 기반한 상자를 제거하고, 직접 구매 시스템을 도입하는 결정이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게임에서 사용 중인 확률 상자는 과도한 현질 유도로 비판을 받았고, 슈퍼셀은 조금 과감하게 이를 삭제하는 실험을 함으로써, 게임계의 새로운 도전을 내비쳤습니다. 그에 따른 사업적 결과는 실패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상자를 제거하고, 5개월동안 수익이 14%감소했습니다. - 전체적인 모바일 다운로드 수가 약 13% 감소했습니다. - 다운로드당 수익 또한 감소했습니다. 허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게임 업계에 미래 관점에서는 조금은 성공이지 않나 싶습니다. 최근 기업에서 추구하는 ESG경영처럼, 확률 상자가 없는 게임으로 1년간 라이브를 유지하며 지속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의 국내 게임 업계는 가챠, 확률 상자를 이용해 돈을 버는 것에 매우 익숙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챠 방식은 유저들을 지치게 했고, 현재 모바일 게임 개발사나 국내 빅 게임 회사들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게 가챠박스 때문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가챠박스라는 틀안에서 비슷한 게임과 비슷한 형태의 결제 유도만 나오는 것이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에서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제시한 가챠 박스가 없는 게임이 가야하는 길은 배울점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지속가능한 게임 개발방식을 고민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가챠가 아닌 수단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게 되는 것까지도요. 우리도 새로운 길을 찾아가야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Why Removing Loot Boxes in Brawl Stars Failed - Deconstructor of Fun

Deconstructor of Fun

Why Removing Loot Boxes in Brawl Stars Failed - Deconstructor of Fun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3일 오전 5:00

 • 

저장 3조회 3,58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하나부터 열까지 리더가 상세히 설명해 주기를 바라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반대로 큰 얼개만 듣고 나머지는 자율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죠. 회식에 참여하는 것을 너무나 힘겨워 하는 구성원이 있는 반면, 동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지는 것을 원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 더 보기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 

    저장 7 • 조회 897


    인턴 친구

    ... 더 보기


    GraphRAG 에 대한 생각

    2000년 초반부터 온톨로지 연구를 해왔고,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GraphRAG 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 더 보기

     • 

    저장 6 • 조회 1,231


    A 회사가 구설에 올랐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내부 분위기가 매우 좋지 않다고 한다. 과거 A사는 사업을 다양하게 벌인 것에 비해, 돈은 별로 벌지 못했다고 한다. 이때 경영진은 고통을 다 같이 나누자며 모든 직원의 연봉 인상을 제한하고 성과급도 소액만 주었다.

    ... 더 보기

    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

    체인지그라운드,체인지그라운드

    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